MS 워드 목차 만들기와 업데이트하는 법 사용자 정의 목차 생성

글을 작성하다 글의 길이가 길어지게 되면 글의 구조를 파악하기 쉽도록 목차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글 작성 전 전체 글의 목차를 우선적으로 지정하면 글이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대표적인 워드프로세서인 워드 Word 를 이용하면 제목 수준을 지정하고 목차를 수동 또는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 된 목차의 스타일을 변경하거나 이렇게 변경 된 항목을 나만의 목차로 저장해서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워드에서 목차를 만들고 편집, 업데이트 하는 방법 과 사용자 지정 목차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azymanual.com에 의해 직접 작성되었으며, 다른 환경 과 기타 외부 요인 등에 의해 설명 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 자료로만 활용합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11, 마이크로소프트 365 워드 2022

제목 수준 지정

목차는 제목(서식 스타일)을 기반으로 만들어 지게 되는 것으로 목차에 표시 될 제목을 생성해야 합니다. 제목은 리본 메뉴의 템플릿을 이용하거나 미니 도구 모음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Word 워드에서 페이지 번호를 중간부터 넣는 방법

제목 생성

리본 메뉴 또는 미니 도구 모음을 통해 일반 텍스트를 제목으로 수정하거나 제목을 바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리본 메뉴에서

스타일_리본_메뉴에서_제목_수준_변경
스타일 리본 메뉴에서 제목 수준 변경
  1. 제목으로 지정할 텍스트를 선택 후 상단 탭을 으로 전환 합니다.
  2. 스타일 그룹의 스타일 리본 메뉴 를 클릭하면 제목1제목2 로 제목 수준 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 시 텍스트에 바로 반영됩니다.

미니 도구 모음에서

미니_도구_모음의_스타일_메뉴_클릭
미니 도구 모음의 스타일 메뉴 클릭
  1. 제목으로 지정할 텍스트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미니 도구 모음을 실행한 뒤 스타일 버튼을 선택합니다.
스타일_메뉴에서_제목_수준_변경_가능
스타일 메뉴에서 제목 수준 변경 가능
  1. 제목1제목2 로 제목 수준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 시 텍스트에 바로 반영됩니다.

제목 생성 확인

제목_수준_지정_완료_상태
제목 수준 지정 완료 상태

이전 단계를 통해 제목을 생성했다면 해당 제목이 정상적으로 적용 되었는지 체크 해 볼 수 있습니다.

탐색_창_활성화_체크_후_탐색_패널_슬라이드
탐색 창 활성화 체크 후 탐색 패널 슬라이드
  1. 상단 탭을 보기 로 전환 하고 표시 그룹의 옵션 중 탐색 창 체크박스에 체크 시 좌측에서 탐색 패널 이 슬라이드 됩니다. 이곳에서 현재 적용 된 제목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 설정한 제목이 보이지 않는 다면 제목 수준이 제대로 적용 되지 않은 것입니다.
탐색_창에서_바로_특정_제목_이동_가능
탐색 창에서 바로 특정 제목 이동 가능
  1. 탐색 패널에서 특정 제목을 마우스로 클릭하게 되면 목차와 같이 해당 제목 위치로 이동 됩니다.
오피스 엑셀 워크시트 그룹 지정해 값 동시에 입력하는 방법

목차 추가

위 과정들이 모두 완료 되었다면 이제 본문에 정의된 제목 수준으로 목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목차_삽입할_위치에_커서_이동
목차 삽입할 위치에 커서 이동
  1. 목차를 삽입 할 위치에 커서를 이동합니다.
참조_탭_목차_메뉴_클릭
참조 탭 목차 메뉴 클릭
  1. 상단 탭을 참조 로 전환 후 목차 그룹의 목차 리본 메뉴를 클릭하면 수동 과 자동 목차를 포함해 총 세가지 종류의 사전 정의된 목차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_추가_완료
목차 추가 완료
  1. 목차 스타일 중 원하는 유형을 선택 하면 이처럼 본문에 목차 필드가 삽입 됩니다.

목차 스타일 변경

기본적으로 제공 되는 목차 스타일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폰트 사이즈, 글자 색 또는 배경 색을 사용자화 할 수 있습니다.

목차_서식_스타일_수정_가능
목차 서식 스타일 수정 가능
  1. 목차 필드 중 서식을 변경할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선택 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미니 도구 모음을 열고 다양한 서식 과 스타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제목_수준_서식_변경_예시
제목 수준 서식 변경 예시
  1. 선택한 제목만 수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으로 특정 텍스트를 포함한 셀 강조하는 방법

목차 업데이트

목차 는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도록 설정 되어 있어 생성 된 제목을 변경하게 수동으로 목차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목차_업데이트_버튼_클릭
목차 업데이트 버튼 클릭
  1. 목차 필드 상단에 위치한 목차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 합니다.
목차_업데이트_옵션_선택
목차 업데이트 옵션 선택
  1. 목차 업데이트 패널이 팝업되면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 해 옵션에 맞는 항목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번호만 업데이트(P) : 제목이 있는 페이지만 업데이트되고 제목 텍스트의 변경 내용은 무시됩니다.
    • 목차 전체 업데이트(E) : 메뉴 이름 그대로 목차에서 변경 된 항목을 모두 업데이트 합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자 지정 목차 만들기

목차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세가지의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자신만의 목차 스타일을 만들고 추가해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 엑셀 프로그램으로 명령을 전송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오류 해결하기

사용자 지정 목차 메뉴 이동

사용자_지정_목차_메뉴_이동
사용자 지정 목차 메뉴 이동
  1. 목차 리본 메뉴 를 클릭 해 목차 메뉴가 확장 되면 사용자 지정(C) 을 클릭합니다.
목차_패널
목차 패널
  1. 목차 패널이 실행 되었습니다.

스타일 직접 수정

서식 및 스타일 수정이 익숙한 경우 이런 부분들을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탭 채움선 수정

탭_채움선_수정_가능
탭 채움선 수정 가능

목차 패널에서 상단 탭을 목차(C)로 전환1하고 탭 채움선(B)의 목록에서 원하는 채움선 양식을 선택합니다. 필자의 경우 탭 채움선이 아래(…..)에 위치한 것 보다 중앙(·····)에 위치한것을 선호해 이 부분을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서식 스타일 수정

서식_스타일_지정_가능
서식 스타일 지정 가능

일반 섹션의 서식(T) 옵션에서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해 목차 디자인을 바꿔볼 수도 있습니다.

  • 기본형
  • 장식형
  • 꾸밈형
  • 현대형
  • 정형
  • 단순형

목차 단계 수정

자동 목차를 생성한 경우 기본적으로 3단계 제목 수준까지 표시 되는데 이 수준을 더 깊은 단계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수준_표시_수정
수준 표시 수정

일반 섹션의 수준 표시(L) 옵션에서 제목 수준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 파워포인트 PPT 슬라이드 쇼 무한 반복 재생하는 방법

스타일 템플릿에서 수정

스타일을 직접 수정하면 익숙한 사용자의 경우 디테일한 수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초보 사용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타일 패널을 이용해 기본 제공하는 다양한 스타일을 선택 후 조금씩 수정하면 좀더 빠르고 편하게 자신만의 목차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_버튼_클릭
수정 버튼 클릭
  1. 목차 패널에서 수정(M)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이 비활성화 된 경우 서식 템플릿이 지정 된 것이니 사용자 지정 스타일 A 로 변경합니다.
스타일_선택_및_수정_가능
스타일 선택 및 수정 가능
  1. 스타일 패널이 추가로 활성화 되는데 상단 스타일(S) 섹션 A 에서 다양한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미리 보기 B 를 통해 스타일을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2. 정해진 스타일을 수정하고 싶다면 수정(M) 버튼 C 을 클릭합니다.
스타일_수정_패널에서_다양한_설정_변경_가능
스타일 수정 패널에서 다양한 설정 변경 가능
  1.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스타일 수정 패널이 실행되고 이곳에서 보다 디테일하게 스타일을 사용자화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워드에서 목차를 만들고 편집, 업데이트하는 방법 과 사용자 지정 목차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 올려지는 모든 글 상단에 목차를 추가해서 글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이와 같이 사용하고 싶다면 위 내용을 참고해 어렵지 않게 목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 엑셀에서 불필요한 빈셀 한번에 제거하는 방법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