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숨은 Administrator 관리자 계정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기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지 않은 Administrator 관리자 계정이 있습니다. 설명 대로 계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비활성화 되어 있지만 활성화 하면 최고 권한을 가진 계정이 하나 추가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 된 Administrator 계정은 윈도우 오류 등 문제 발생 시 복구 작업등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숨겨진 Administrator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 하고 다시 비활성화 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434)

Administrator 계정

윈도우에서는 로컬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중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계정 추가 마법사' 를 통해 비교적 간단하게 사용자 계정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 된 계정은 표준 사용자로 설정되며, 보안을 위해 관리자 계정보다 낮은 권한이 적용 됩니다. 그래서 표준 사용자의 권한 수준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추가 하거나 변경 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User Access Control) 안내가 팝업 되는 등 절차가 추가 되어 불편 하고 Administrator 계정에서만 설치 가 되는 응용 프로그램 등도 존재 해 사용에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표준 사용자 권한의 기본 계정을 관리자 권한 수준으로 상향 해도 되지만 보안 상 취약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임시로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해서 사용 한 뒤 다시 비활성화 하면 기존 계정과 무관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2단계 인증 적용 및 앱 암호 생성 하기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하는 방법들

Administrator 계정은 관리자 권한을 가진 '명령 프롬프트' 또는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도구'를 통해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주의: administrator 계정을 사용할 경우 보안에 취약해 질 수 있고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 한 경우 해결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며, 기본적으로는 표준 계정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활성화 하기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해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여부 확인 후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명령을 통해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명령_프롬프트_관리자_권한으로_실행하기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1. 아래 절차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필요한 경우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는 다양 한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1. 윈도우 작업 표시줄 돋보기 아이콘 (1) 을 클릭 하거나 키보드 명령어  Win +  S 를 사용해 검색 패널을 확장 후 상단 텍스트 필드에 '명령 프롬프트' 등으로 입력 해 줍니다.
    2. 검색 결과의 '가장 정확' 항목에 명령 프롬프트가 검색 되면, 오른쪽 하위 실행 옵션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을 클릭합니다.
사용자_계정_컨트롤
사용자 계정 컨트롤
  1.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뜨는 경우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합니다. 그래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하고 매번 뜨는 것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여부 확인

Administrator_계정_활성화_여부_확인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여부 확인
  1. 관리자:명령 프롬프트 에서 아래 커맨드를 작성 후  Enter 키를 눌러 주면 실행됩니다. 복사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입력 줄을 클릭 하면 간단하게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활성_계정_결과_확인
활성 계정 결과 확인
  1. 결과 목록 중 '활성 계정' 항목 값을 확인합니다.
    • 아니요: 현재 Administrator 계정 비 활성화 상태
    • : 현재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상태(활성화 작업 불필요)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Administrator_계정_활성화_명령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명령
  1. 관리자:명령 프롬프트 에서 아래 커맨드를 작성 후  Enter 키를 눌러 주면 실행됩니다. 복사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입력 줄을 클릭 하면 간단하게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Administrator_계정_추가_완료
Administrator 계정 추가 완료
  1. 계정 패널에 Administrator 계정이 새롭게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2단계 인증 적용 및 앱 암호 생성 하기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도구'로 활성화 하기

'명령 프롬프트' 를 다루는 것이 불편한 경우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도구'를 이용 해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도구' 실행

로컬_사용자_및_그룹_도구_실행하기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도구 실행하기
  1. 실행 창 ( 단축키 :  Win +  R ) 을 활성화 합니다. '실행'창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실행 창 사용 방법을 참고합니다.
  2.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lusrmgr.msc 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Administrator 속성 메뉴 이동

Administrator_속성_메뉴_이동
Administrator 속성 메뉴 이동
  1. lusrmgr-[로컬 사용자 및 그룹(로컬)]\사용자 도구가 실행 되면 왼쪽 로컬 사용자 및 그룹(로컬) 하단 사용자 (1) 폴더를 선택합니다.
  2. '사용자' 폴더에서 '이름' 열에서 Administrator 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 합니다.
  3. 메뉴에서 속성(R) (2) 항목을 선택합니다.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Administrator 속성 패널을 실행 하면 기본적으로 계정을 사용 하지 않도록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 옵션을 변경하면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계정_사용_안함_비활성화
계정 사용 안함 비활성화
  1. 'Administrator 속성' 패널이 실행 되면 상단 탭을 '일반' (1) 으로 전환 합니다.
  2. 계정 사용 안 함(B) (2) 옵션 박스의 체크를 해제 후 설정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적용(A)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Administrator_계정_추가_완료
Administrator 계정 추가 완료
  1. 계정 패널에 Administrator 계정이 새롭게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의: Administrator 계정은 기본적으로 암호 설정이 되지 않은 상태로 생성됩니다. 권한이 높은 계정이기 때문에 암호 설정없이 사용하는 것은 보안상 취약하니 Administrator 계정에 암호를 추가 후 사용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dministrator 계정 비활성화 하는 방법

Administrator 계정은 보안상 취약하기 때문에 사용 후 다시 비활성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활성화 또한 '명령 프롬프트' 또는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도구'를 사용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2단계 인증 적용 및 앱 암호 생성 하기

'명령 프롬프트'로 비활성화 하기

활성화 단계와 마찬가지로 '명령 프롬프트'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 뒤 비활성화 명령을 사용하면 Administrator 계정을 다시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Administrator_계정_비활성화_명령
Administrator 계정 비활성화 명령

관리자:명령 프롬프트 에서 아래 커맨드를 작성 후  Enter 키를 눌러 주면 실행됩니다. 복사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입력 줄을 클릭 하면 간단하게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no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도구'로 비활성화 하기

활성화 단계와 마찬가지로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도구' 를 실행 후 Administrator 속성의 계정 사용 안 함(B) 옵션 박스에 체크하면 Administrator 계정을 다시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계정_사용_안함_체크_활성화
계정 사용 안함 체크 활성화

계정 사용 안 함(B) 옵션 박스에 다시 체크 후 설정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적용(A)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2단계 인증 적용 및 앱 암호 생성 하기

적용 결과

Administrator_계정_비활성화_완료
Administrator 계정 비활성화 완료

계정 패널에 추가 되어 있던 Administrator 계정이 제거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의 숨겨진 Administrator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 하거나 다시 비활성화 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Administrator 계정은 윈도우의 최고 관리자 계정으로 윈도우 설치 시 보안 정책 상 비활성화되어 있는 계정입니다.

내용에도 설명 한 것 처럼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Administrator 계정을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 일반 계정에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서 사용하는 걸 권장하고 있으니 관련 내용에 대한 이해가 있는 경우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 된 NET USER 명령은 컴퓨터의 사용자 계정을 만들거나 수정 하는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 하고 있으니 필요한 경우 관련 내용 도 같이 참고 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2단계 인증 적용 및 앱 암호 생성 하기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thoughts on “윈도우 11 숨은 Administrator 관리자 계정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기”

  1. 계정 비활성화까지는 했는데
    로컬 사용자 및 그룹 실행을 하면 윈도우11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고 뜹니다.
    해당부분은 어떻게 처리를 하면 좋을까요?

    응답
    • 로컬 사용자 및 그룹이 실행되지 않는 것인지 로컬 사용자 및 그룹은 실행되지만 다음 비활성화 과정이 진행되지 않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아 답을 드리기 어렵네요. 일단 각각의 상황을 모두 설명하면,

      • Windows 11에서도 기본적으로 로컬 사용자 및 그룹이 실행되어야 합니다. 실행되지 않는다면 원인을 찾아야 할 듯 합니다.
      • Windows 11 Pro (빌드: 22621.1848) 기준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내에서도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옵션을 확인할 수 있어 진행되지 않는 다는 것 또한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 같네요.

      • 이미지 클릭시 확대

      응답
    • 일반 계정입니다. 위 안내에서는 일반 계정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 Administrator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