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시트의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셀에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하는 방법

구글 문서 도구 중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구글 Sheet 는 온라인 작업이 주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누군가 와 파일을 공유해서 공동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렇게 공동으로 작업하게 되면 특정 셀에 서로 다른 방식의 데이터 형식을 입력하거나 실수로 잘못 된 값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해서는 각 셀에서 입력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한 하거나 별도의 규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규칙을 제한 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그 중 가장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대상 셀에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하는 것 입니다.

추가 된 드롭다운 목록에 입력이 가능한 값들 사전에 정의 후 이 값들 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해두면 목록 이외의 값은 원천적으로 차단되기 때문에 협업 시에도 자료를 온전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시트의 스프레드시트에서 셀에 드롭다운 목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엣지 브라우저

드롭다운 목록 추가

구글 시트에서 드롭다운 목록은 데이터 확인 메뉴를 통해 설정 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피벗 테이블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방법

데이터 확인 메뉴 실행

데이터_확인_메뉴이동
데이터 확인 메뉴이동
  1. 스프레드시트에서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할 셀을 마우스로 선택 한 뒤 상단 메뉴에서 데이터 (1) 를 클릭 해 하위 옵션을 확장 합니다.
  2. 메뉴에서 데이터 확인 (2) 을 클릭합니다.
데이터_확인_패널
데이터 확인 패널
  1. 데이터 확인 패널이 실행 되었습니다.

데이터 확인 옵션 설정

데이터 확인 패널을 실행 후 데이터 확인을 위한 기준 과 기타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준 옵션 확인

데이터_확인_기준_지정_가능
데이터 확인 기준 지정 가능
  1. '데이터 확인' 패널의 기준: 섹션의 목록을 확장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입력 될 데이터 유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항목_목록_사용_예시
항목 목록 사용 예시
  1.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 항목 목록' 방식 이며, 해당 옵션 선택 후 우측 텍스트 필드에 목록에 들어갈 옵션을 , (쉼표) 로 구분해 순서대로 채워 주면 됩니다.
참고: 그외 숫자, 텍스트, 날짜 등은 드롭다운 목록 형태를 지원하지 않고 단순하게 지정 된 형식의 값만 입력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범위에서의 목록

설명에서는 기준 옵션 중 '범위에서의 목록' 으로 진행합니다.

범위에서의_목록_옵션_지정
범위에서의 목록 옵션 지정
  1. 다른 셀의 데이터를 목록으로 참조 하고 싶은 경우 범위에서의 목록 옵션을 선택합니다.
  2. 우측 텍스트 필드에 직접 범위 지정하거나 데이터 범위 선택 아이콘 테이터 범위 선택 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서는 데이터 범위 선택 아이콘으로 범위 지정합니다.
데이터_범위_선택
데이터 범위 선택
  1. 데이터 범위 아이콘 선택 시 '데이터 범위 선택' 패널이 추가로 생성 되는데, 이 상태에서 데이터 범위를 지정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타 옵션

추가_옵션_확인_후_저장_버튼_클릭
추가 옵션 확인 후 저장 버튼 클릭

기준이 정해 지면 기타 옵션을 추가적으로 체크 후 저장 버튼을 눌러 줍니다.

  • 셀의 드롭다운 목록 표시 A: 해당 옵션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드롭다운 목록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드롭다운 목록을 사용 할 수 있는 기준에는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 잘못된 데이터 B: 지정 된 데이터 이외의 값이 입력 되는 경우 경고를 표시 하거나 입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경고 표시' 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피벗 테이블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방법

적용 결과

드롭_다운_목록_생성_완료
드롭 다운 목록 생성 완료

참조 한 범위의 데이터가 목록 형태로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선택된 옵션에 따라 셀의 색상을 변경 하려면 조건부 서식을 사용합니다.

드롭다운 목록 제거

위 과정으로 추가한 드롭다운 목록이 불필요한 경우 '데이터 확인' 패널에서 간단하게 삭제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_확인_메뉴_이동
데이터 확인 메뉴 이동
  1. 스프레드시트에서 드롭다운 목록을 제거할 셀을 마우스로 선택 한 뒤 상단 메뉴에서 데이터 (1) 를 클릭 해 하위 옵션을 확장 합니다.
  2. 메뉴에서 데이터 확인 (2) 을 클릭합니다.
확인_삭제_버튼으로_드롭다운_목록_제거_가능
확인 삭제 버튼으로 드롭다운 목록 제거 가능
  1. 데이터 확인 패널이 실행 되면 확인 삭제 버튼으로 추가 된 목록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피벗 테이블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방법

마무리

이렇게, 구글 시트의 스프레드시트에서 셀에 드롭다운 목록을 만들고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설명 한 드롭다운 목록 이외에도 다양한 데이터 확인을 위한 메뉴들이 존재 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하면 데이터 관리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