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피벗 테이블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수많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정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피벗 테이블을 사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많은 양의 데이터를 요약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재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달에 가장 높은 실적을 사원이 누구인지 피벗 테이블을 사용하면 손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피벗 테이블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기본 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엣지 브라우저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피벗 테이블 추가하는 방법

데이터를_피벗테이블로_간단하게_정리_가능
데이터를 피벗테이블로 간단하게 정리 가능

위와 같은 데이터를 기준으로 피벗 테이블을 추가합니다. 피벗 테이블은 수동으로 직접 추가하거나 추천 항목을 통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추가 방식을 나누어 정리합니다.

구글 시트의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셀에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하는 방법

직접 피벗 테이블 추가하기

삽입_메뉴에서_피봇_테이블_확인_가능
삽입 메뉴에서 피봇 테이블 확인 가능
  1. 스프레드시트 에서 피벗 테이블을 추가할 표로 이동 후 상단 메뉴에서 삽입 (1) 을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피봇 테이블 (2) 을 선택합니다.
피봇_테이블_만들기에서_범위_와_삽입_위치_지정_후_만들기_선택
피봇 테이블 만들기에서 범위 와 삽입 위치 지정 후 만들기 선택
  1. 피봇 테이블 만들기 패널이 팝업 되는데 이곳에서 A 데이터 범위B 삽입 위치 를 선택 후 만들기 버튼 을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삽입 위치를 새 시트 로 지정 합니다.
    • 데이터 범위: 데이터 범위를 직접 입력 하거나 데이터 범위를 삽입합니다. 아이콘 데이터 범위를 선택합니다 을 클릭 해 드래그 해 범위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 삽입 위치: 새 시트 를 선택 해 원본 데이터가 위치한 시트가 아닌 새로운 시트에피벗 테이블을 추가하거나, 기본 시트 를 선택 해 원본 데이터가 위치한 시트의 다른 셀에 피벗 테이블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피봇_테이블_편집기_에서_행_열_값_데이터_지정
피봇 테이블 편집기 에서 행 열 값 데이터 지정
  1. 데이터가 없는 피벗 테이블 생성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행, 열 , 값에 위치한 추가 버튼을 이용해 데이터를 매칭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_형태의_피봇_테이블_생성_완료
원하는 형태의 피봇 테이블 생성 완료
  1. 원하는 형태로 피벗 테이블이 추가 되었습니다.

추천 항목에서 피벗 테이블 추가하기

스프레드시트에 포함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된 항목을 통해 피벗 테이블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_하단_탐색_버튼_클릭
스프레드시트 하단 탐색 버튼 클릭
  1. 스프레드시트 이동 후 화면 오른쪽 하단 탐색 탐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천_피봇_테이블_확인_가능
추천 피봇 테이블 확인 가능
  1. 탐색 창이 확장 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항목들이 추천 됩니다.
참고: 원본 데이터의 형식에 따라 피벗 테이블이 추천에서 제외 될 수 있습니다.
탐색창에서_피봇_테이블_미리보기_와_추가_가능
탐색창에서 피봇 테이블 미리보기 와 추가 가능
  1. 이 중에서 피봇 테이블 영역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전체 크기로 보기 전체 크기로 보기 를 이용해 추천 된 피벗 테이블을 미리 확인 하거나 피봇 테이블 삽입 피봇 테이블 삽입 버튼으로 피벗 테이블을 바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피봇_테이블_만들기
피봇 테이블 만들기
  1. 피봇 테이블 만들기 패널이 팝업 되는데 이곳에서 데이터 범위삽입 위치 를 선택 후 만들기 버튼 을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삽입 위치를 새 시트 로 지정 합니다.
피봇_테이블_추가_완료
피봇 테이블 추가 완료
  1. 피벗 테이블이 추가 되었습니다.
구글 시트의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셀에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하는 방법

피벗 테이블 수정 및 기본 기능 둘러보기

피벗 테이블을 추가 후 편집기를 통해 피벗 테이블을 수정하는 기본 적인 기능들을 알아봅니다.

피벗 테이블 편집기 실행

피봇_테이블_편집기_실행
피봇 테이블 편집기 실행

피벗 테이블에서 아무 곳이나 클릭 해 피봇 테이블 편집기 를 열고 현재 적용 된 피벗 테이블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시트의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셀에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하는 방법

피벗 테이블에 추가한 데이터 추가 및 삭제

피봇_테이블_편집기에서_추가_및_삭제_가능
피봇 테이블 편집기에서 추가 및 삭제 가능

피벗 테이블 편집기의 행, 열, 값에 위치한 추가 버튼을 이용해 연결 된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로 변경하거나 X 버튼을 이용해 연결 된 데이터를 삭제 할 수 있습니다.

피벗 테이블 범위 수정

데이터_범위_선택_가능
데이터 범위 선택 가능

데이터 범위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범위를 선택합니다 아이콘 (1) 을 클릭 하면 데이터 범위 선택 (2) 패널이 활성화 되고 이곳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데이터 범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글 시트의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셀에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하는 방법

피벗 테이블 합계 표시 여부 선택 가능

합계_표시_여부_선택_가능
합계 표시 여부 선택 가능

행 또는 열 아래에 위치한 합계 표시 확인란에 체크하거나 체크를 해제 해 피벗 테이블에 추가 된 열과 행의 합계를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피벗 테이블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기본 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Excel 에서는 피벗 테이블이 기본적으로 자동 갱신 되지 않기 때문에, 자동으로 피벗 테이블을 새로고침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정 변경 또는 VBA를 사용 해야 합니다.

하지만 구글 스프레드 시트는 피벗 테이블의 원 데이터를 수정 하게 되면 피벗 테이블의 정보도 바로 새로 고침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 되는 스프레드시트 중 단연 최고가 아닌가 생각하는데요. 데이터 관리가 필요한 경우 위 내용을 참고 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피벗 테이블을 추가 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시트의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셀에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하는 방법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