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 하고 복원하는 방법(기기 교체)

스마트폰을 교체 하면 가장 번거로운 작업이 데이터를 옮기는 것인데요. 동일 제조사 또는 제조사를 바꿔서 교체 하더라도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기능이 잘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보 사용자의 경우 이런 작업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고 카카오톡 같은 경우는 자체적으로 백업 과 복원을 진행해야 합니다.1

카카오톡에는 톡서랍 플러스 라고 하는 일종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존재하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카카오톡에 보관된 모든 자료를 손쉽게 백업 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 사진, 파일, 링크 와 작성 한 메모까지 실시간 자동으로 보관되니까 쓰던 카톡 그대로 새 스마트폰 그리고 PC에서도 유실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일 저렴 한 요금제가 100GB 에 990원(1,900원에서 인하) 으로 저렴하지만 첨부된 미디어 파일 을 제외한 대화 내용 위주로 백업을 하고 싶은 경우 카카오톡 자체 백업 / 복구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를 기준으로 카카오톡의 모든 대화내용을 백업 후 복원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튜토리얼 환경 : 갤럭시, 카카오톡 9.7.7v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 백업하는 방법

기기 교체 전 기존에 사용 하던 휴대폰의 카카오톡 앱에서 백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윈도우 11 에서 전체 이미지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채팅 설정 이동

채팅_설정_이동
채팅 설정 이동
  1. 카카오톡 앱 카카오톡 실행 한 다음 오른쪽 상단 설정 아이콘 설정 (1) 을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 후 전체 설정 (2) 으로 이동합니다.
  2. 설정 페이지에서 채팅 (3) 을 탭합니다.

대화 백업

대화_백업_진행
대화 백업 진행
  1. 채팅 옵션 페이지에서 상단에 대화 백업 (1) 터치 해 대화 백업 시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는 전술한 톡서랍으로 이동하는 메뉴입니다.
  2. 대화 백업 단계로 이동 후 하단 대화 백업 (2) 버튼을 탭합니다.
백업용_비밀번호_설정
백업용 비밀번호 설정
  1. 백업 전 백업용 비밀번호 설정 에서 백업한 파일을 복구 할 때 입력해야 하는 비밀번호를 입력 (1) 후 오른쪽 상단 확인 텍스트 (2) 를 눌러 줍니다.
대화_백업_후_백업_완료
대화 백업 후 백업 완료
  1. 대화를 백업하고 있습니다. 라고 표기 된 백업 로딩이 진행되고 백업이 완료 되면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백업 정보와 함께 표시 됩니다.

필자의 경우 테스트용 기기로 백업 대화가 없어 바로 처리 되었지만 데이터가 많은 경우 백업에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업데이트한 친구 보기 기능을 끄는 방법 정리

카카오톡 복원하는 방법

백업 후 새로 이전할 기기에서 카카오톡 앱 설치 후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후 복원을 진행합니다.

카카오톡 로그인 및 전화번호 인증

복원_할_기기에서_카톡_로그인
복원 할 기기에서 카톡 로그인
  1. 카카오톡 앱 카카오톡 을 실행 하면 로그인 화면이 생성 되니 이곳에 자신이 사용하던 카카오톡 계정 정보를 입력 후 로그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카카오톡 계정 정보를 모르는 경우 카카오톡 계정 과 아이디를 확인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전화_번호_입력_및_인증_번호_발송
전화 번호 입력 및 인증 번호 발송
  1. 계정 로그인 후 휴대전화 번호를 이용한 본인 인증을 위해 휴대전화번호 필드 (1) 에 자신의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전화번호를 입력 후 활성화 되는 확인 (2) 버튼을 눌러 줍니다.
  2. 입력한 전화번호로 인증번호가 포함된 메시지가 발송된다는 내용의 안내 창이 팝업되니 확인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 줍니다.
카카오톡 생일 알림을 끄는 두 가지 방법

비밀번호 입력 후 대화 복원

비밀번호_입력_후_대화_복원가능
비밀번호 입력 후 대화 복원가능
  1. 인증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 되면 대화 내용 복원 단계로 진입되는데 이곳에서 대화 복원하기 (1) 버튼을 눌러 줍니다.
  2. 복원 전 비밀번호 입력 단계에서 생성한 비밀번호를 요구하니 비밀번호 필드 (2) 에 정확하게 입력 합니다.
복원_완료_후_카카오톡_시작하기
복원 완료 후 카카오톡 시작하기
  1. 복원이 완료 되었다는 안내가 표시 되면 정상적으로 대화 내용이 복원 된 것입니다. 카카오톡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채팅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2. 이동 후 대화 내용이 복원되었습니다. 라는 작은 안내창이 다시 팝업 되면 확인 을 눌러 창을 닫고 카카오톡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갤럭시를 기준으로 카톡에서 나눈 대화 내용을 백업 후 새로운 기기에 복원 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톡에서 주요한 미디어 파일은 다운로드 후 클라우드를 통해 백업을 하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카카오톡 기본 백업 과 복원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대화 내용에 사진과 영상이 많은 경우 앞서 설명한 톡서랍을 구독 후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미디어 파일의 백업 없이 단순하게 대화내용을 새로운 기기로 옮기고 싶은 경우 위 내용을 참고하면 간단하게 백업 및 복원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1 에서 윈도우 10 으로 업데이트 후 다시 롤백하는 방법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