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색인 설정으로 숨기고 싶은 파일 검색 제외 설정하는 방법

윈도우 10 에서 검색 기능은 꽤 좋은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검색을 사용하는 경우 결과에 보여지면 안되거나 보여지지 말았으면 하는 내용이 포함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윈도우 자체적으로 색인 옵션을 수정하면 원하는 항목만 검색 되거나 또는 반대로 검색되지 않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0 검색 결과에서 숨기고 싶은 파일을 색인 옵션으로 제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필요한 경우 윈도우 11 에서 색인 옵션을 변경하는 방법도 확인해보세요.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빌드: 19044.1586)

색인 옵션 실행하기

색인_옵션_메뉴_이동
색인 옵션 메뉴 이동
  1. 작업 표시줄 검색 필드에서 "색인" 또는 "색인 옵션" (1) 이라고 작성합니다.
  2. 검색 결과 가장 정확색인 옵션 앱을 직접 실행 하거나, 앱 옵션에서 열기 (2) 를 클릭 하면 색인 옵션 창이 활성화 됩니다.
윈도우 11 에서 검색 시 문서 내용 도 검색 하는 방법

색인 옵션 설정 변경

색인 옵션에서 특정 경로 또는 특정 확장자만 검색에 보이게 하거나 반대로 보이지 않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특정 경로 검색 제외

색인_옵션의_수정_버튼_클릭
색인 옵션의 수정 버튼 클릭
  1. '색인 옵션' 패널 왼쪽 하단 에 위치한 수정(M)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다운로드_와_같은_특정_경로_색인_제외_가능
다운로드 와 같은 특정 경로 색인 제외 가능
  1. '색인한 위치' 라는 타이틀의 창이 추가로 팝업 되는데 상단에 위치한 선택한 위치 변경 박스에서 제외 하고자 하는 경로를 찾아 선택을 해제 합니다.
    • 색인한 위치 창을 처음 실행 시 '선택한 위치 변경' 에서 경로가 위와 같이 모두 표기 되지 않는데 이 경우 하단 '선택한 위치 요약' 박스의 로컬 디스크(C) A 를 선택하면 사용자 폴더 등과 같은 익숙한 경로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그래도 특정 위치들이 보이지 않는 경우 창 하단 모든 위치 표시(S) 버튼을 클릭하면 보이지 않는 위치들도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명령어, 고급 검색으로 디테일하게 정보 얻는 방법

특정 확장자 검색 제외

이미지 파일, 영상 파일 등 과 같이 특정 파일 유형을 검색에서 제외 하거나 검색에 포함 시킬 수 있습니다.

색인_옵션의_고급_버튼_클릭
색인 옵션의 고급 버튼 클릭
  1. '색인 옵션' 창으로 다시 이동 후 하단 고급(D)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고급_옵션의_파일_형식_탭에서_제외_하고싶은_확장자_제외_가능
고급 옵션의 파일 형식 탭에서 제외 하고싶은 확장자 제외 가능
  1. '고급 옵션' 이라는 타이틀의 창이 추가로 팝업 되는데 상단에 위치한 탭을 파일 형식으로 전환 합니다.
  2. 상단 박스의 목록에 다양한 확장자가 정렬되어 있는데 이곳에서 제외하고 싶은 파일의 확장자 (2) 의 선택을 해제합니다. 체크 된 항목만 검색 결과에 보여지게 됩니다.
  3. 확장자를 지정했다면 이제 확인 버튼을 눌러 변경 내용을 적용합니다.

다시 색인

위 과정으로 색인 옵션 값이 변경 되었다면 기존 색인 값을 삭제 후 다시 색인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색인_설정의_다시_색인_버튼_클릭
색인 설정의 다시 색인 버튼 클릭
  1. 다시 '고급 옵션' 패널의 상단 탭을 '색인 설정' (1) 으로 전환 합니다.
색인_다시_작성
색인 다시 작성
  1. '문제 해결' 섹션에서 다시 색인(R) (2) 버튼을 클릭하면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색인_진행_중
색인 진행 중
  1. 색인 작성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안내가 표시 된 ‘색인 다시 작성’ 이라고 된 타이틀의 작은 창이 팝업 됩니다. 이 내용을 이해 했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단계를 진행 합니다.
  2. 위와 같이 "색인이 진행 중입니다." 라고 표시 되면 정상적으로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위 작업은 창을 닫아도 그대로 진행이 되며, 색인 작업이 완료 되면 제외하거나 추가한 항목이 검색 결과에 잘 반영 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11 에서 검색 시 문서 내용 도 검색 하는 방법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 검색 결과에서 숨기고 싶은 파일을 색인 옵션으로 제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검색 대상이 있다면 색인 옵션 설정을 잘 해두면 좀 더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가 불 만족스러운 경우 위 내용을 참고해 색인 옵션을 변경 해두고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