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모바일 인증서 서비스인 카카오톡 지갑 만드는 방법

불편한 공동 인증서(구 공인 인증서) 가 사라지면서 통신사 또는 네이버, 카카오톡 등 과 같은 업체에서 인증서 서비스를 하나 둘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 중 사용자가 많고 개인적으로도 주로 사용하는 카카오 인증서의 명칭은 '카카오톡 지갑' 입니다.

인증서 이외에도 다양한 추가 기능 과 멀티 프로필 등과 연계되어 있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 인증서 서비스인 카카오톡 지갑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인증서만 따로 발급받고 싶은 경우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튜토리얼 환경 : 갤럭시 S (OneUI 2.5, 안드로이드 10), 카카오톡 9.7.7v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 지갑 생성하기

카카오톡 지갑이 발급 되지 않은 경우 지갑 메뉴에서 발급 버튼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통상적인 약관 동의 와 본인 인증 절차가 진행 되며 추가 비밀번호를 생성하면 원스탑으로 처리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메시지 알림 끄기 알림 숫자 해제하기

발급 신청

카카오_인증서_발급_버튼
카카오 인증서 발급 버튼
  1. 카카오톡 앱 카카오톡 을 실행 후 하단 더보기 아이콘 더보기 (1) 을 터치해 '더보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더보기' 페이지에서 상단에 위치한 지갑 (2) 메뉴로 이동 후 상단 '안전하고 간편한 카카오 인증서 이용하기' 탭의 발급 (3)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약관 동의 및 인증

이용_약관_동의_및_본인_인증_진행
이용 약관 동의 및 본인 인증 진행
  1. 이용 약관 동의 단계가 진행 됩니다. 필수 항목에 모두 체크 후 단계를 진행하기 위해 계속 진행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선택 항목은 필요한 경우 체크합니다.
  2. 본인 인증 단계로 이어지는데 이곳에서 본인의 휴대폰 번호 를 입력 후 인증 요청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만약 개명을 했다면 하단 개명하셨나요? 링크를 눌러 줍니다.
동일_계정_있는_경우_안내
동일 계정 있는 경우 안내
  1. 만약 다른 계정에 인증서를 발급 받아 사용 중인 경우 위와 같이 다른 계정에 동일한 정보로 등록된 인증서가 있습니다. 라는 안내 페이지가 출력 되며 계속 진행하는 경우 기존 인증서는 폐기 됩니다.
  2. 내용을 이해했고 계속 진행하고 싶다면 인증서 새로 받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은행과_계좌_번호_입력_후_입금_이력_확인
은행과 계좌 번호 입력 후 입금 이력 확인
  1. 인증서는 개인 정보와 직결 되는 것으로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로 2차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2. 은행 과 계좌 번호 (1) 를 정확하게 입력 한 뒤 [필수]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2) 항목에 체크 후 인증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3. 해당 계좌로 1원 입금이 되는데 입금자명에 표기 된 단어를 입금자명 (3) 필드에 채워준 다음 확인 버튼을 탭합니다.
카톡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 하고 복원하는 방법(기기 교체)

My 비밀번호 생성

인증이 완료 되면 카카오 서비스에서 사용할 6자리 비밀번호인 My 비밀번호를 만들어야 합니다.

My_비밀번호_만들기
My 비밀번호 만들기
  1. My 비밀번호를 만들어주세요. 페이지로 연결 되는데 하단 My 비밀번호 만들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비밀번호_등록_및_다시_입력_진행
비밀번호 등록 및 다시 입력 진행
  1.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등 타인이 쉽게 추측할 수 없는 6자리 숫자를 두 차례 입력합니다.

생성 완료

지갑_생성_처리_후_인증서_발급_완료
지갑 생성 처리 후 인증서 발급 완료
  1. My 비밀번호를 입력 후 잠시 '처리중입니다' 가 표기된 로딩이 진행 되니 조금 기다려 줍니다.
  2. 카카오 인증서가 발급되었습니다. 라고 표기 된 페이지로 연결 되며, 동시에 카카오톡 지갑으로 부터 메시지도 도착하게 됩니다.
  3. 하단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인증서 발급 과정이 마무리 됩니다.
카카오톡 현재 펌웨어 버전 확인하고 최신 버전 업데이트하는 방법

생성된 지갑 및 인증서 확인하기

생성된 지갑과 인증서는 인증서 신청 메뉴와 동일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_인증서_메뉴_이동
카카오 인증서 메뉴 이동
  1. 카카오톡 앱 카카오톡 을 실행 후 하단 더보기 아이콘 더보기 (1) 을 터치해 '더보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더보기' 페이지에서 상단에 위치한 지갑 (2) 메뉴로 이동 후 상단 '카카오 인증서' (3) 탭을 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_인증서_확인_가능
카카오 인증서 확인 가능
  1. 위와 같이 카카오 인증서에 본인 이름과 생년월일 그리고 인증서 유효기간(발급일로 부터 3년)을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활용 범위

카카오 지갑을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내용들을 정리합니다.

  • 지갑을 통해서 온라인상에서 본인 인증 대체 수단으로 활용 가능 합니다.
  • 지갑을 통해서 각종 증명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 지갑을 통해서 보유한 (한국 산업 인력 공단) 자격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갑의 QR코드로 무인 편의점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멀티 프로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갑이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
  • 프로필 인증 배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PC 버전 인증 시 기존 인증(인증 코드) 방식 보다 더 빠른 인증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생일 알림을 끄는 두 가지 방법

마무리

이렇게, 카카오 인증서 서비스인 카카오톡 지갑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네이버 인증서와 카카오 인증서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인증서는 모바일에서 많이 이용하다 보니 카카오 인증서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 인증서 또는 지갑이 필요한 경우 위에서 설명 한 내용을 참고 후 카카오톡 지갑 과 인증서를 발급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