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오피스 '한글'에서 이미지 사이즈 같은 크기로 한번에 변경하기

한컴 오피스의 워드프로세서인 '한글' 에서 이미지의 크기를 수정 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주위에 생성되는 핸들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이미지와 동일한 크기로 맞추는 것은 마우스를 이용해 미세 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고 이미지의 수량이 많다면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 에서는 '개체 모양 복사' 기능을 이용하면 이미지 와 같은 개체의 속성을 복사 후 손쉽게 재사용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컴 오피스 '한글'에서 '개체 모양 복사' 기능을 이용해 이미지 사이즈를 같은 크기로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 한컴 오피스 한글 2020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이미지 사이즈 조절 방법 그리고 단점

'한글' 에서 이미지의 사이즈를 맞추는 기본적인 방법 과 해당 방식의 아쉬운 점 몇 가지를 알아보고 진행합니다.

서로_사이즈가_다른_사진
서로 사이즈가 다른 사진
  1. 위와 같이 다양한 크기의 사진이 있고 이 사진의 크기를 맞추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진_사이즈_개별_조절
사진 사이즈 개별 조절
  1. 이미지 사이즈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사이즈를 조절해야 하는 이미지를 마우스로 클릭 해 활성화 한 뒤 사방에 생성 되는 핸들을 이용해야 하는데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 사이즈를 손으로 직접 조절하는 것으로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어렵습니다.
    • 수정해야 하는 사진의 양이 많은 경우 직접 손으로 하기 어렵습니다. 사진의 양이 매우 많은 경우 작업이 불가능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표 제목줄 지정 및 모든 페이지 제목 표시하기

이미지 사이즈 간단하게 맞추는 방법

기준이 되는 크기의 이미지를 선택 후 해당 이미지의 개체 모양을 복사 한 뒤 다른 이미지에 해당 개체 모양을 붙이기 하면 간단하게 사이즈를 맞출 수 있습니다.

개체 모양 복사

개체_모양_복사_메뉴_선택
개체 모양 복사 메뉴 선택
  1. 기준이 되는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개체 모양 복사(L) 를 선택하거나 바로가기 키인  Alt +  Shift +  C 를 사용합니다.
개체_모양_복사_설정_패널_실행
개체 모양 복사 설정 패널 실행
  1. '개체 모양 복사' 설정 패널이 활성화 되는데 공통 모양 복사 섹션의 개체 크기 항목에 체크합니다.
  2. 체크 후 설정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복사(D)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표 제목줄 지정 및 모든 페이지 제목 표시하기

개체 모양 붙이기

개체_모양_붙이기_메뉴_사용
개체 모양 붙이기 메뉴 사용
  1. 기준이 되는 이미지 (1) 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개체 모양 붙이기(M) 를 선택하거나 바로가기 키인  Alt +  Shift +  V 를 사용합니다.
복사된_사이즈로_이미지_변경_완료
복사된 사이즈로 이미지 변경 완료
  1. 위와 같이 변경해야 하는 이미지가 기준 이미지와 동일한 크기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림 효과 동일하게 맞추기

개체 모양 복사/붙이기 메뉴를 통해 그림의 크기 이외에 이미지에 적용 된 효과를 재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_효과_변경
그림 효과 변경
  1. 기준이 되는 이미지를 선택 하면 상단 그림 효과를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활성화 되는데 이곳에서 다양한 이미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_효과_체크_후_복사
그림 효과 체크 후 복사
  1. 그림 효과가 적용 된 상태로 다시 '개체 모양 복사' 메뉴의 그림 모양 복사 섹션의 그림 효과 항목에 체크 하면 그림 효과를 반복해서 다른 이미지에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표 제목줄 지정 및 모든 페이지 제목 표시하기

마무리

이렇게, 한컴 오피스 '한글'에서 '개체 모양 복사' 기능을 이용해 이미지 사이즈를 같은 크기로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업무간 발생하게 되는 대부분의 반복 작업은 단순화 해 시간을 줄이기를 권장하는 편입니다. 자동화를 추가적인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위와 같이 자체 기능 만 활용하더라도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한글' 에서 대량의 이미지 크기를 조절해야 하는 경우 위에서 안내한 '개체 모양 복사/붙이기' 기능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