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엑셀 워크시트 그룹 지정해 값 동시에 입력하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엑셀은 대표적인 스프레드시트 도구인데요. 이 '엑셀' 로 데이터 관리를 위해 여러 시트(Sheet)에 동일한 값을 입력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력 해야 하는 횟수가 많지 않고 한시적이라면 직접 수동으로 수정하면 될 수 있지만 만약 입력 해야하는 양이 많고 반복적으로 입력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는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는 시트를 '그룹' 으로 묶어 두면 서로 다른 시트에 입력 하더라도 그룹 적용 된 시트에서 동일하게 입력 값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피스 '엑셀'에서 워크시트에 그룹 지정으로 다른 시트 값 동시에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 365 엑셀 2022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워크시트 '그룹'지정

여러 시트에 동일한 값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해당 워크 시트를 그룹으로 지정해 두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일단 '그룹'과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합니다.

MS 오피스 액셀, 워드, 파워포인트 모든 설정 초기화 하는 방법

'그룹' 지정하기

'그룹' 지정은 Ctrl 키 또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선택한 시트의 탭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탭의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 간단하게 지정할 수 있으며 이렇게 '그룹' 으로 지정 된 통합 문서 제목 표시줄에 그룹 이라고 표시됩니다.

연속 시트 '그룹' 지정

Sheet1 부터 Sheet3과 같이 연속 된(인접 한) 워크 시트는  Shift 키 를 이용해 '그룹' 지정 할 수 있습니다.

연속_시트_그룹_지정
연속 시트 그룹 지정
  1. 첫 번째 시트의 탭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Sheet1 이 첫번 째 시트입니다.
  2.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시트의 탭을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Sheet3이 마지막 시트입니다. 그룹으로 적용 되면 위와 같이 통합문서 상단 제목 표시줄에 그룹 이라고 추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연속 시트 '그룹' 지정

Sheet1Sheet3과 같이 연속 되지 않는(인접하지 않은) 워크 시트는  Ctrl 키 를 이용해 '그룹' 지정 할 수 있습니다.

비연속_시트_그룹_지정
비연속 시트 그룹 지정
  1. 첫 번째 시트의 탭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Sheet1 이 첫번 째 시트입니다.
  2.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인접하지 않은 다른 시트의 탭을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Sheet3이 인접하지 않은 다른 시트입니다.

모든 시트 '그룹' 지정

현재 통합문서에 추가 된 모든 시트를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 '그룹' 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_시트_그룹_지정
모든 시트 그룹 지정
  1. 현재 통합 문서의 시트 중 아무 시트의 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바로가기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모든 시트 선택(S) 를 선택합니다.

키보드만으로 '그룹' 지정

아래 단계를 통해 키보드 만으로 '그룹' 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1. 현재 시트의 탭을 활성화 하기 위해  F6 키를 입력합니다.
  2. 방향 키 중   또는   키를 사용하여 원하는 시트를 선택 합니다.
  3. 시트를 선택 후 해당 시트의 탭을 그룹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Ctrl +  Space 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시트를 계속 추가하고 싶다면 방향키 와  Ctrl +  Space 키를 입력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그룹' 해제하기

워크시트에 적용 된 '그룹' 을 해제하는 방법은 두 가지 방식이 있으니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시트만 그룹 지정 된 경우

일부_시트만_그룹_지정된_경우_선택_되지_않은_탭을_클릭
일부 시트만 그룹 지정된 경우 선택 되지 않은 탭을 클릭

그룹 지정이 되지 않은 시트를 찾아 해당 시트의 탭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Sheet2 탭을 선택했습니다.

전체 시트가 그룹 지정 된 경우

시트_그룹_해제_메뉴_사용
시트 그룹 해제 메뉴 사용

전체 시트가 모두 그룹 지정 되어 있어 그룹 지정이 되지 않은 시트가 보이지 않을 때는 선택한 시트의 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바로 가기 메뉴에서 시트 그룹 해제를 선택합니다

오피스 Word 워드 줄 간격 변경하는 방법

적용 결과

위의 과정으로 '그룹' 이 지정 된 시트는 지정 된 이후 업데이트 된 내용이 모두 자동으로 동기화 됩니다.

데이터_모두_동일하게_입력_된_것을_확인_할_수_있다
데이터 모두 동일하게 입력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룹 지정 된 Sheet1Sheet3 의 데이터가 동일하게 적용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그룹화 된 시트에 이미 입력 된 데이터들이 있다고 해도 새로 입력 된 데이터로 대체 될 수 있습니다.
  • 그룹화된 시트를 복사하거나 자르는 데이터는 복사 영역의 크기에 선택한 시트의 모든 레이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시트에 붙여넣을 수 없습니다. 만약 데이터를 다른 워크시트로 복사하거나 이동하고자 한다면 이동 작업 전에 하나의 시트만 선택해야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MS 오피스 '엑셀' 워크시트에 그룹 지정으로 다른 시트 값 동시에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그룹' 지정 된 상태로 워크시트를 저장 하게 되면 다시 해당 통합 파일을 실행 해도 '그룹' 이 유지 되어 편리합니다.

통합 문서내 여러 워크시트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하거나 관리 해야 하는 경우 '그룹' 으로 묶어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엑셀 Excel 에서 발생하는 오류 원인 증상 과 해결 방법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