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컴퓨터의 스피커 소리가 한쪽만 재생되는 경우 해결 방법

컴퓨터에서 음악이나 비디오의 사운드를 재생 하기 위해서는 스피커를 연결 해두고 사용 해야 합니다. 그런데 간혹 잘 사용하다 갑자기 스피커의 소리가 한쪽에서만 재생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것은 스피커 자체 문제 이거나 장치간 연결 문제인데 이는 다른 기기와 연결 해보면 쉽게 원인을 확인 할 수 있고 이 부분이 문제가 된다면 장비를 교체 하거나 AS 를 진행 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장치 문제가 아닌 것이 확실 하다면 다음으로 컴퓨터의 설정에서 원인을 찾아보아야 할 것 입니다.

이런 경우 컴퓨터의 사운드가 한쪽 만 나오는 대부분의 이유는 모노 오디오가 비활성화 되었거나 스피커 속성에서 사운드 밸런스가 잘못 설정 된 경우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 부분들을 우선 적으로 체크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이 설치 된 컴퓨터에서 스피커 소리가 한쪽만 나오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434)

윈도우 설정의 모노 오디오 기능 켜기

윈도우 설정 앱의 접근성 메뉴를 통해 모노 오디오 기능을 활성화 하면 왼쪽 과 오른쪽 채널이 하나의 채널에 결합 되기 때문에 한쪽만 소리가 재생 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Windows_설정_접근성_오디오_메뉴_이동
Windows 설정 접근성 오디오 메뉴 이동
  1. Windows 설정 ( 단축키 :  Win +  i ) 을 열고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접근성 (1) 탭을 선택합니다.
  2. '청각' 섹션에서 오디오 (2) 메뉴로 이동합니다.
오디오_탭_모노_오디오_활성화
오디오 탭 모노 오디오 활성화
  1. 이동 후 모노 오디오 (2) 탭의 토글 스위치가 꺼진 경우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 해 '켬' 상태로 전환 합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소리가 재생 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11 부팅 시작 사운드 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는 방법

제어판의 스피커 밸런스 확인하기

모노 오디오 관련 문제가 아닌 경우 제어판의 스피커 속성에서 스피커 밸런스 설정을 확인 합니다.

'제어판' 스피커 속성 이동

제어판 실행하기

제어판_열기
제어판 열기
  1. 작업 표시줄에서 검색 아이콘 검색 (1) 을 클릭 해 검색 패널을 실행합니다. 키보드 명령어인  Win +  S ,  Win +  Q 를 사용 해도 동일 하게 확장됩니다.
  2. 상단 검색 필드에 제어판 이라고 작성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3. 검색 결과 가장 정확제어판 앱을 직접 실행 하거나, 앱 옵션에서 열기 (2) 를 클릭 합니다. 이외에도 제어판을 실행 하는 다양 한 방법들이 있으니 필요한 경우 참고 하세요.

스피커 속성 이동하기

제어판_소리_항목_이동
제어판 소리 항목 이동
  1. '제어판' 에서 소리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메뉴가 보이지 않는 경우 오른쪽 상단 보기 기준 A범주 에서 작은 아이콘 또는 큰 아이콘으로 변경합니다.
소리_패널에서_스피커_속성_이동
소리 패널에서 스피커 속성 이동
  1. '소리' 패널이 실행 되면 상단 탭을 '재생' (1) 으로 전환 합니다.
  2. 설정을 수정할 재생 장치 선택: 에서 문제가 되는 스피커 장치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점프 메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3. 메뉴에서 속성(P) (2) 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USB 연결 제거 알림음 끄기 방법

스피커 밸런스 설정 내용 확인

'스피커 속성'이 실행 되면 스피커 밸런스 옵션에서 특정 방향의 수치가 낮은 상태 이거나 완전하게 0 으로 설정 되어 있다면 이 값을 다른 방향과 동일하게 수정합니다.

스피커_속성_수준_탭의_밸런스_버튼_클릭
스피커 속성 수준 탭의 밸런스 버튼 클릭
  1. '스피커 속성' 패널 상단에 위치한 탭을 '수준' (1) 으로 전환 한 뒤 하단 밸런스(B) (2)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피커_좌우_밸런스_값_확인
스피커 좌우 밸런스 값 확인
  1. '밸런스' 라고 표기 된 작은 설정 창이 추가로 팝업 되는데 이곳에서 LR 의 수치가 동일한지 확인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1 컴퓨터에서 스피커 소리가 한쪽만 나오는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현재 오디오 세팅이 스테레오를 제대로 지원 하는 환경인데 문제가 발생 한 다면 모노 오디오 기능은 꺼두고 사용 하는 것이 아무래도 조금 더 풍부한 소리를 제공 할 것입니다.

만약 정상적인 환경에서 컴퓨터의 소리가 한쪽만 나오는 재생 되는 경우 위에서 설명한 윈도우의 오디오 관련 설정을 우선적으로 체크 해 보면 의외로 간단하게 문제가 해결 될 수도 있습니다.

확인 절차 또한 아주 간단하니 미리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11 부팅 시작 사운드 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는 방법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