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와 클래식 에디터에서 구글 지도 맵 삽입하기

워드프레스에서 포스트를 작성하는 경우 글의 내용에 따라 특정 위치를 공유하기 위해 지도를 삽입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지도를 삽입 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지도를 캡쳐 후 이미지 형태로 추가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지도를 확대 또는 축소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 이미지가 아닌 실제 지도 데이터를 삽입 하고 싶은 경우 구글 지도의 공유 메뉴를 이용해 HTML 코드를 추출 한 뒤 워드프레스에 임베드(embed)하는 것이 조금 더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워드프레스의 구텐베르크 에디터 와 클래식 에디터에서 구글 지도 맵을 본문에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튜토리얼 환경 : 엣지 브라우저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구글 지도 HTML 코드 추출

구글 지도 사이트 이동 후 공유 메뉴를 이용해 원하는 장소의 HTML 임베드 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Let’s Encrypt SSL 자동 갱신 인증서 설치 하기

구글 지도 사이트 이동

구글_지도_사이트_이동
구글 지도 사이트 이동
  1. 선호 하는 검색엔진 에서 "구글 지도" 등으로 검색을 합니다. 구글에서 고급 검색을 사용 하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검색결과 중 상단에 위치한 Google 지도 링크를 클릭 해 접속 해 줍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Google 지도

지도 정보 HTML 코드 추출

삽입할_장소_검색_후_공유_버튼_클릭
삽입할 장소 검색 후 공유 버튼 클릭
  1. 구글 지도 접속 한 뒤 삽입 하고자 하는 장소를 검색 (1) 후 검색 된 결과에서 공유 (2)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공유_창에서_지도_퍼가기_탭으로_전환
공유 창에서 지도 퍼가기 탭으로 전환
  1. '공유' 창이 실행 되는데 다시 상단 탭을 '지도 퍼가기' 로 전환 합니다.
HTML_복사
HTML 복사
  1. '지도 퍼가기' 페이지 오른쪽 상단 HTML 복사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아래 와 같은 형식의 HTML 코드를 추출 할 수 있습니다. 중간 A 이라고 된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삽입 될 지도의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HTML 코드에서 바로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iframe src="https://www.google.com/maps/embed?pb=!1m18!1m12!1m3!1d850956.2612762775!2d126.0125573253438!3d33.57810567492497!2m3!1f0!2f0!3f0!3m2!1i1024!2i768!4f13.1!3m3!1m2!1s0x350cff51e4901447%3A0x9e789970e40c6824!2z7ZWc65287IKw!5e0!3m2!1sko!2skr!4v1648877875143!5m2!1sko!2skr" width="600" height="450" style="border:0;" allowfullscreen="" loading="lazy" referrerpolicy="no-referrer-when-downgrade"></iframe>
워드프레스 댓글 웹사이트 필드와 쿠키 사용 동의 체크 제거

워드프레스 구글 지도 삽입

구글 지도를 삽입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에서 현재 많이 사용 되는 '구텐베르크 에디터' 와 '클래식 고전 에디터'를 기준으로 정리합니다.

구텐베르크 에디터

구텐베르크 에디터에서는 사용자 정의 HTML 위젯 추가 후 해당 위젯에 위에서 추출한 HTML 코드를 삽입하면 간단하게 구글 지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HTML 위젯 추가

블록_삽입기_토글_버튼_클릭
블록 삽입기 토글 버튼 클릭
  1. 에디터 왼쪽 상단 블록 삽입기 토글 버튼 토글 을 클릭합니다.
블록_위젯의_사용자_정의_HTML_선택
블록 위젯의 사용자 정의 HTML 선택
  1. 왼쪽 블록 선택창이 슬라이드 되는데 이곳에서 사용자 정의 HTML 을 찾아 선택하면 오른쪽 에디터에 HTML 작성 A 이라고 된 블록이 추가됩니다.

HTML 코드 삽입

HTML_코드_추가
HTML 코드 추가
  1. 사용자 정의 HTML 필드에 이전 단계에서 추출한 HTML 코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합니다.
Width_값_수정_가능
Width 값 수정 가능
  1. HTML 코드 추출 시 중간 으로 진행 했기 때문에 가로 사이즈인 Width 값이 600 으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100% 로 수정 하면 지도가 본문 사이즈에 꽉 차게 삽입됩니다.

적용 결과

구글_지도_삽입_완료
구글 지도 삽입 완료

'미리보기' 전환 시 본문에 확대 와 축소가 가능한 구글 지도가 정상적으로 삽입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서버 DB 사용자,비밀번호 정보 확인하기-라이트세일 비트나미

클래식 에디터

클래식 에디터에서 텍스트 모드 전환 후 이전 단계에서 추출한 HTML 코드를 삽입하면 간단하게 구글 지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ML 코드 삽입

고전_편집기_에서_HTML_코드_삽입
고전 편집기 에서 HTML 코드 삽입
  1. 클래식 에디터를 실행 후 '비주얼' 모드를 '텍스트' (1) 모드로 전환 합니다.
  2. 전환 후 본문에 이전 단계에서 추출한 HTML 코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합니다.

적용 결과

구글_지도_삽입_완료
구글 지도 삽입 완료

'미리보기' 전환 시 본문에 확대 와 축소가 가능한 구글 지도가 정상적으로 삽입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워드프레스의 구텐베르크 편집기 와 클래식 고전 편집기에서 구글 맵을 본문에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에 구글 지도를 삽입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 하지만 개인적으로 위 방식이 가장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특정 장소를 안내하고 싶은 경우 구글 지도를 임베드 해서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Let’s Encrypt SSL 자동 갱신 인증서 설치 하기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