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노트북 사용 시 자체 키보드를 잠그고 외부 키보드만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 10 이 설치 된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노트북 자체 키보드 자판이 아닌 별도의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노트북 자체 키보드 와 추가 한 키보드 이렇게 두 개의 장치가 연결 되어 있기 때문에 노트북 자체의 키보드가 불필요하다고 느껴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오 입력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비활성화 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10 에서 노트북 키보드 자판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키보드 드라이버를 제거하거나 PS/2 포트 자체를 비활성화 해 동작하지 않도록 강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0 에서 노트북 사용 시 자체 키보드를 잠그고 외부 키보드만 사용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빌드: 19044.1586)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키보드 드라이브 제거로 노트북 키보드 잠그기

키보드 제거 후 재 연결 시 드라이버가 자동 설치(언데이트) 되지 않도록 조치 후 표준 PS/2 키보드 디바이스를 제거하면 내장 키보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중요: 윈도우 HOME 에디션에서는 기본적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 HOME 버전에서는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강제적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를 설치 해야 합니다.
아이폰 키보드 자동 완성 끄기 및 추천 단어 초기화하기

키보드 드라이버 자동 설치(업데이트) 방지 조치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후 키보드 드라이버 자동 설치(언데이트) 방지를 위한 옵션들을 수정해 주어야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윈도우 '실행' 도구를 이용 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열어 줍니다.

로컬_그룹_정책_편집기_실행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1. 실행 (단축키 :  Win +  R ) 창 을 활성화 합니다. 처음 사용 하는 경우 실행창 사용 방법에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gpedit.msc 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장치 드라이버 원본 위치에 대한 검색 순서 지정' 설정 변경

장치_설치_정책_항목_이동
장치 설치 정책 항목 이동
  1. 아래 순서로 진입 해 '장치 설치' 정책으로 이동합니다.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장치 설치
장치_드라이버_원본_위치에_대한_검색_순서_지정_편집
장치 드라이버 원본 위치에 대한 검색 순서 지정 편집
  1. 세부 설정 박스에서 장치 드라이버 원본 위치에 대한 검색 순서 지정 편집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하위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 중 편집(E) 을 선택하면 정책 편집 패널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정책을 마우스로 두번 클릭 해도 동일 하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Windows_업데이트_검색_안_함_으로_변경
Windows 업데이트 검색 안 함 으로 변경
  1. 정책 편집 패널이 실행 되면 왼쪽 상단 라디오 버튼들 중 사용(E) (1) 항목을 선택합니다.
  2. 기본 PS/2 키보드 제거 시 윈도우가 다시 키보드 드라이버를 자동 설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검색 순서를 선택합니다.' 섹션 아래 위치한 드롭다운 목록에서 Windows 업데이트 검색 안 함(2) 을 선택합니다. 옵션에 대한 내용도 간단하게 추가합니다.
    • Always search Windows Update(Windows 업데이트 항상 검색): 윈도우가 윈도우 업데이트를 정확하게 한번 검색 하려 시도함을 의미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윈도우가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검색하는 것은 아닙니다.
    • Search Windows Update only if needed(필요한 경우에만 Windows 업데이트 검색): 윈도우는 드라이버를 시스템에서 로컬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해서 드라이버를 검색하게 됩니다.
    • Windows 업데이트 검색 안 함: 이 정책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1. 변경 내용 반영을 위해 확인 또는 적용(A)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른 정책 설정에 의해 기술된 장치 설치 방지' 설정 변경

다른_정책_설정에_의해_기술된_장치_설치_방지
다른 정책 설정에 의해 기술된 장치 설치 방지
  1. 장치 설치 바로 아래 장치 설치 제한 (1)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2. 세부 설정 박스에서 장치 드라이버 원본 위치에 대한 검색 순서 지정 편집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하위 메뉴를 확장합니다.
  3. 메뉴 중 편집(E) (2) 을 선택하면 정책 편집 패널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정책을 마우스로 두번 클릭 해도 동일 하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정책_사용으로_전환
정책 사용으로 전환
  1. '장치 드라이버 원본 위치에 대한 검색 순서 지정 편집' 정책 편집 패널이 실행 되면 왼쪽 상단 라디오 버튼들 중 사용(E) 항목을 선택 후 변경 내용 반영을 위해 확인 또는 적용(A)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하기

변경 된 정책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 아래 중 한 가지를 수행 합니다.

'장치 관리자' 표준 PS/2 키보드 디바이스 제거

'장치 관리자' 실행 후 '표준 PS/2 키보드' 디바이스를 제거하면 내장 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장치 관리자' 실행

장치_관리자_실행
장치 관리자 실행
  1. 작업 표시줄의 윈도우 로고 버튼 시작 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Win +  X 를 사용해 퀵링크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M) 를 선택합니다.

표준 PS/2 키보드 디바이스 제거

표준_PS_키보드_디바이스_제거
표준 PS 키보드 디바이스 제거
  1. '장치 관리자' 의 키보드 항목에서 표준 PS/2 키보드 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메뉴를 확장 후 디바이스 제거(U)를 선택합니다.
디바이스_제거_확인
디바이스 제거 확인
  1. 경고: 시스템에서 이 디바이스를 제거하려고 합니다. 라는 내용의 안내 창이 팝업 됩니다. 단계를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바이스_제거_후_컴퓨터_다시_시작_필요
디바이스 제거 후 컴퓨터 다시 시작 필요
  1. 디바이스 제거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하니 재 시작이 가능하다면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윈도우 10 Alt Shift 한영 전환 단축키 끄기

표준 PS/2 키보드 디바이스 재 설치

만약 표준 PS/2 키보드 디바이스 재 설치하고 싶은 경우 제거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장치 드라이버 원본 위치에 대한 검색 순서 지정' 설정 과 '다른 정책 설정에 의해 기술된 장치 설치 방지' 설정을 원 상태로 변경합니다.
  2. 위 설정을 복원 후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드라이버를 찾을 수 있습니다.

PS/2 포트 비활성화로 노트북 키보드 잠그기

윈도우 홈 버전 사용자 또는 여러가지 이유로 위 과정이 진행 되지 않는 경우 PS/2 포트 자체를 모두 비활성화 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ac 맥에서 한자 입력하는 방법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명령_프롬프트_관리자_권한으로_실행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아래 절차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아래 방법 외에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는 다른 방법들도 있으니 필요한 경우 확인합니다.
    1.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필드에 명령 프롬프트 (1) 등으로 입력 합니다.
    2. 검색 결과의 '가장 정확' 항목에 명령 프롬프트 가 검색 되면, 오른쪽 하위 실행 옵션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을 클릭 합니다.
  2.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뜨는 경우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합니다. 그래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하고 매번 뜨는 것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PS/2 포트 비활성화

포트_비활성화_명령_입력
포트 비활성화 명령 입력
  1. 관리자:명령 프롬프트 콘솔에서 아래 명령을 작성 후  Enter 키를 눌러 주면 [SC] ChangeServiceConfig 성공 이라는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를 복사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입력 줄을 클릭 하면 간단하게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sc config i8042prt start=disabled
포트_비활성화_완료
포트 비활성화 완료
  1. '장치 관리자' 에서 터치 패드와 '표준 PS/2 키보드' 가 모두 비활성화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자동 완성 끄기 및 추천 단어 초기화하기

PS/2 포트 활성화

터치 패드와 '표준 PS/2 키보드' 를 다시 활성화 하고 싶은 경우 아래 명령을 사용합니다.

포트_활성화_명령_입력
포트 활성화 명령 입력

관리자:명령 프롬프트 콘솔에서 아래 명령을 작성 후  Enter 키를 눌러 주면 [SC] ChangeServiceConfig 성공 이라는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를 복사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입력 줄을 클릭 하면 간단하게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sc config i8042prt start=auto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 이 설치 된 노트북 사용 시 자체 키보드를 잠그고 외부 키보드만 사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키보드 드라이버를 일치하지 않는 다른 드라이버로 강제적으로 변경하면 내장 키보드가 동작 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방법은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권장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USB 키보드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위 설정을 적용했는데, 로그인 비밀번호가 걸려있어 윈도우에 진입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로그인 화면 오른쪽 하단 에 위치한 접근성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화상 키보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아이폰 키보드 자동 완성 끄기 및 추천 단어 초기화하기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윈도우 10 노트북 사용 시 자체 키보드를 잠그고 외부 키보드만 사용하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