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새로고침 하는 법 과 새로 고침 단축키 F5 로 수정하기

윈도우에서는 F5 키를 누르면 전역으로 거의 모든 상황에서 새로고침이 됩니다. 하지만 Mac에서F5 키를 입력하면 키보드 백라이트의 조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Mac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 브라우저와 파인더를 새로 고침하는 방법을 알지 못해 단축키가 아닌 마우스를 이용하거나 대상 프로그램을 종료 후 다시 실행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맥에서 새로고침 하는 기본 적인 방법 과 새로 고침 시 사용하는 단축키를 F5 와 같이 다른 키로 수정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macOS Monterey 12.2.1

맥에서 새로 고침하는 방법

맥에서 브라우저 와 파인더를 새로 고침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기본 웹 브라우저 앱을 사파리에서 다른 앱으로 변경하기

브라우저 새로고침

브라우저_페이지_새로_고침_단축키
브라우저 페이지 새로 고침 단축키

Mac 에서 브라우저의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는 키는  Cmd +  R 키 조합입니다. 그리고 해당 단축키는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그리고 브레이브 등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파인더 새로고침

Mac 에서 파인더를 새로 고침하는 네 가지 방법을 정리합니다.

파인더 뒤로 가기로 새로고침 하기

파인더_뒤로가기_후_앞으로_가기로_새로고침
파인더 뒤로가기 후 앞으로 가기로 새로고침

파인더 파인더 아이콘 를 실행 후 파인더 상단에 위치한 뒤로가기 < , 앞으로가기> 버튼을 이용해 새로고침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이용 해  Cmd +   키로 뒤로 가기 후 다시  Cmd +   키로 앞으로 가기 할 수 도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폴더 이동 단축키로 새로고침 하기

뒤로 가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응용 프로그램 폴더 이동 단축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응용_프로그램으로_이동_후_뒤로가기로_새로_고침_가능
응용 프로그램으로 이동 후 뒤로가기로 새로 고침 가능

응용 프로그램 폴더 바로 가기 키인  Cmd +  Shift +  A 를 이용 해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이동 후  Cmd +  [ 키를 이용해 다시 기존 폴더로 복귀 하면 새로 고침 할 수 있습니다.

파인더 재실행 메뉴로 새로고침 하기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지만 실행 중인 전체 파인더를 한번에 새로고침 하고 싶은 경우 파인더 재실행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파인더_재실행_메뉴로_새로_고침
파인더 재실행 메뉴로 새로 고침
  1. Dock 에 위치한 파인더 앱 파인더 아이콘 (1) 을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가장 하단 재실행 (2) 을 클릭하면 파인더가 재실행 됩니다.

터미널에서 새로 고침하기

터미널_강제_재실행_명령으로_새로_고침_가능
터미널 강제 재실행 명령으로 새로 고침 가능

일반적인 방법으로 새로 고침이 되지 않는 경우 터미널을 실행 후 입력 줄에 Killall Finder 이라고 작성 한 뒤  Enter 키를 입력하면 강제로 파인더가 새로 고침 됩니다. 이는 이전 방식의 재실행과 동일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윈도우 11 검색 뉴스 링크 엣지 대신 기본 브라우저 실행 하기

맥 브라우저 새로고침 단축키 변경하기

키보드 설정 이동 후 표준 기능키를 지정 한 뒤 특정 브라우저의 새로 고침 단축키를 원하는 값으로 지정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설정 이동

시스템_환경설정_메뉴_이동
시스템 환경설정 메뉴 이동
  1. 상단 메뉴막대에서 애플 로고 애플로고 (1) 를 마우스로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시스템 환경설정 (2) 으로 이동 합니다.
키보드_메뉴_이동
키보드 메뉴 이동
  1. '시스템 환경설정' 패널이 활성화 되면 다시 키보드 항목으로 이동 합니다.
윈도우 11 및 10 에서 기본 브라우저를 변경 하는 방법

F1, F2 키를 표준 키보드 설정(선택)

Mac 은 기본적으로 키보드 상단에 위치한 키는 표준 기능 키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스피커 아이콘이 있는 키(  F12 ) 를 누르면 음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F1 ,  F2 와 같은 표준 기능 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표준 기능 키와  Fn 키를 동시에 입력해야 동작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표준 기능 키를 기본으로 사용 하도록 설정을 변경하면 Fn 키와 조합 하지 않아도 단독으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F_숫자_키를_표준_기능_키로_사용_옵션_활성화
F 숫자 키를 표준 기능 키로 사용 옵션 활성화

키보드 패널의 키보드 설정에서 F1, F2 등의 키를 표준 기능 키로 사용 옵션에 체크합니다.

참고: 타사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F1, F2 등의 키를 표준 기능 키로 사용 옵션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타사 키보드의 경우 키보드 기능을 변경하려면 자체 유틸리티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새로고침 단축키 변경

이제 단축키 탭으로 이동 후 새로고침 단축키를 원하는 키로 변경합니다.

앱_단축키_추가
앱 단축키 추가
  1. 키보드 설정 화면에서 상단 탭을 단축키 (1) 로 전환 합니다.
  2. 전환 후 왼쪽 네비게이션 박스에서 앱 단축키 (2) 로 이동 후 추가 + (3) 버튼을 클릭합니다.
브라우저_새로_고침_메뉴_단축키_지정
브라우저 새로 고침 메뉴 단축키 지정
  1. 특정 앱의 단축키를 추가 할 수 있는 화면이 팝업되는데 이곳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응용 프로그램: 새로고침 단축키를 변경하고자 하는 브라우저를 선택합니다. 설명에서는 microsoft Edge.app 을 선택했습니다.
    • 메뉴 제목: 선택 한 브라우저의 새로 고침 메뉴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엣지 브라우저의 경우 이 페이지 새로 고침 으로 입력합니다.
    • 키보드 단축키: 지정하고 싶은 단축키를 입력 하면 자동으로 필드에 키 정보가 입력 됩니다. 설명에서는 Windows 와 동일하게  F5 키로 지정합니다.
이_페이지_새로_고침_단축키_변경_완료
이 페이지 새로 고침 단축키 변경 완료
  1. 해당 브라우저를 활성화 후 보기 탭을 누르면 이 페이지 새로 고침 의 단축키가  Cmd +  R 에서  F5 키로 변경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및 10 에서 기본 브라우저를 변경 하는 방법

마무리

이렇게, 맥에서 새로 고침하는 기본 적인 방법 과 새로 고침 시 사용하는 단축키를 F5 와 같이 다른 키로 수정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Mac 에서는 Windows 와 같이 전역적으로 새로 고침 단축키가 존재 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동일한 방식으로 설정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파인더의 경우는 단축키를 변경 할 수 없기 때문에 브라우저 보다 단계를 더 거쳐야 새로 고침 할 수 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래도 위 내용을 참고 하면 Mac 에서 새로고침 하는 방법을 몰라 앱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 하거나 마우스로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하는 일은 없을 듯 합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thought on “맥에서 새로고침 하는 법 과 새로 고침 단축키 F5 로 수정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