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를 통해서 사진을 촬영하게 되면 갤럭시의 GPS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 된 위치 정보가 해당 사진에 저장 됩니다.
이런 기능은 사진을 촬영한 장소가 자동으로 기록 된다는 측면에서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이런 GPS 기록이 저장 된 상태로 원본 사진이 SNS 를 통해 공유 되면 상대방이 사진을 촬영한 장소를 유추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위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에서 촬영한 사진의 위치 정보 기록을 제거하거나 위치가 저장 되는 기능을 완전하게 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갤럭시 S (OneUI 2.5, 안드로이드 10)
저장 된 위치 정보 삭제하기
촬영 한 사진에 저장 된 위치 정보가 불필요하다면 갤러리 앱을 통해서 개별적으로 삭제 할 수 있습니다.
- 갤러리 앱 을 실행 후 오른쪽 상단 더보기 아이콘 (1) 을 터치 해 점프 메뉴를 확장 합니다.
- 메뉴에서 상세 정보 (2) 를 선택합니다.
- 상세 정보 페이지로 이동 후 오른쪽 상단 편집 (1) 을 탭해 편집 상태로 전환 합니다.
- 위치 정보에서 삭제 아이콘 (2) 을 터치합니다.
- 위치정보가 없습니다. 라고 표기 되면 위치정보가 정상적으로 삭제 된것 입니다. 변경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화면 하단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치 정보 기록 기능 끄기
개별 사진의 위치 정보를 삭제하는 것이 아닌 모든 촬영 시 위치 기록이 저장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 앱 을 실행 후 카메라 뷰파인더 왼쪽 상단 설정 아이콘 (1) 을 터치합니다.
- 카메라 설정 으로 이동 후 위치 태그 (2) 의 토글 스위치를 왼쪽 방향으로 이동해 꺼주면 됩니다.
참고: 위치 태그 목록의 활성화 유무와 관계없이 스마트폰 자체의 위치 기능이 꺼진 상태라면 모든 위치 정보가 기록 되지 않고 사용 할 수 도 없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갤럭시에서 촬영한 사진의 위치 정보 기록을 제거하거나 위치가 저장 되는 기능을 완전하게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스마트폰과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이미지를 설명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함께 포함하게 되는데요. 이를 메타데이터(EXIF)라고 부르며, 카메라 기종이나 셔터속도, 조리개 밝기, ISO 등이 모두 포함 됩니다. 조금 더 깊게 파보면 제작사나 제작자 직함, 저작권 상태, GPS 정보 등을 담을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내용이 사진에 담겨 질 수 있으니 이부분에 대해 어느정도 인지를 해야합니다.
다른 정보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사진에 위치 정보가 기록 되는 것은 전술한 대로 사생활 침해로 직결 될 수 있기 때문에 원치 않거나 일부 사진의 기록을 제거하고 싶다면 위 내용을 참고 해 수정 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