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슬라이서'를 사용해 빠르게 데이터 추출, 필터링 하기

엑셀에는 다양한 기능 들이 있습니다. 그런 기능 중 개인적으로 많이 활용 되는 것은 데이터를 추출 하고 필터링 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추출 하고 필터링 하는 것 또한 다양한 옵션들이 존재 하지만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 하는 것은 '슬라이서' 라는 기능입니다.

이 '슬라이서'라는 기능은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표에서 데이터를 아주 빠르고 손쉽게 추출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기능입니다.

엑셀 2010 버전에서 피벗 테이블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추가 되었고, 이후 2013 버전 부터는 피벗 테이블 뿐 아니라 기본적인 테이블에서도 사용 되도록 개선이 되어 조금 더 사용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엑셀에서 표의 데이터를 빠르게 추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슬라이서' 기능의 기본적인 사용방법 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 365 엑셀 2022

'슬라이서' 기능은

'슬라이서'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피벗 테이블'이나 '표'에서 작동되는 자동필터 기능이라고 보면 조금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일반적인 자동 필터와 차이 점을 주관적인 관점에서 정리하였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합니다.

  • 필드 이름에 고정 되어 있지 않고 독립적인 개체로 구성이 되어 유기적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유기적이기 때문에 거추장스럽지 않아 시각적으로 우수합니다.
  • 컨트롤(조작) 이 상당히 간단합니다.
  • 데이터의 필드 간 종속성이 유지됩니다. 이로 인해 낮은 레벨의 데이터로 드릴 다운하거나 높은 레벨의 데이터로 드릴 업시 효과적입니다.
  • 피벗 기능을 사용 할 경우 열 또는 행 항목에 종속 시켜야 하는데 '슬라이서' 기능은 종속 없이 손쉽게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파워포인트 PPT 자동 한영 전환 옵션 끄기, 적용 안되는 경우 오류 해결 까지

'슬라이서' 사용 방법

사실 '슬라이서'는 딱히 설명 할 것이 없을 만큼 조금만 다루어보면 초보 사용자 등 누구나 알 수 있을 만큼 직관적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표로 지정 하고 슬라이서를 삽입 해 원하는 값을 필터링하는 것이 전부 입니다. 이 일련의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데이터를 표로 지정하기

일단 '슬라이서'를 사용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존재하는 대상이 표(Table) 이거나 피벗 테이블이어야 합니다. 설명에서는 '표'로 지정합니다.

표_지정_범위_선택
표 지정 범위 선택
  1. 표로 지정 하고 자 하는 데이터 영역(1) 을 범위 지정후 상단 탭을 삽입 (2) 으로 전환 합니다.
  2. 전환 후 '표' 그룹의 (3) 리본 메뉴를 선택합니다.
표_만들기에서_범위_확인_및_머리글_포함_여부_선택
표 만들기에서 범위 확인 및 머리글 포함 여부 선택
  1. '표 만들기' 라는 작은 창이 팝업 되는데 표에 사용할 데이터 범위를 수정하거나 머리글 포함(M) 여부를 선택 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단계를 진행합니다.
표_지정_완료
표 지정 완료
  1. 셀에 등록 된 데이터가 '표' 형식으로 전환되었습니다.
Excel 엑셀 특정 셀 클릭 시 팝업 되는 설명 메시지 삽입하는 방법

'슬라이서' 삽입하기

슬라이서 삽입 메뉴를 통해 아주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표_선택_후_슬라이서_메뉴_이동
표 선택 후 슬라이서 메뉴 이동
  1. 생성 된 '표' 의 셀 (1) 을 마우스로 선택 후 상단 탭을 삽입 (2) 으로 전환 합니다.
  2. '필터' 그룹의 슬라이서 (3) 리본 메뉴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슬라이서_삽입_패널
슬라이서 삽입 패널
  1. '슬라이서 삽입' 이라고 된 작은 창이 팝업 되는데 이곳에 표의 컬럼들이 목록 형태로 보여지게 됩니다. 필터링이 필요한 컬럼의 선택 박스에 체크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슬라이서_추가_완료
슬라이서 추가 완료
  1. 슬라이서가 추가 되었습니다. 앞서 설명 한 대로 기본 표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별도의 팝업으로 생성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서_사이즈_조절
슬라이서 사이즈 조절
  1. '슬라이서' 를 선택하면 8개의 핸들이 생성되는데, 이 핸들을 마우스로 끌면 손쉽게 원하는 크기로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서’로 필터링하기

추가된 슬라이서에서 클릭 몇번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서로_필터링
슬라이서로 필터링

추가 슬라이서의 데이터를 필터링 하면 다른 슬라이스에도 모두 동일하게 적요 되며 이 경우 필터링 된 데이터들은 흐릿하게 보여집니다.

사용 방법은 '슬라이서' 추가 후 데이터를 필터링 하는 것이 전부라고 보면 됩니다. 그 외 기본적으로 알아 두면 좋은 내용들을 정리합니다.

  • '슬라이서' 추가:
    • 슬라이서는 반복적으로 추가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동일 데이터(표) 에서 생성 된 슬라이서는 모두 연동 되어 필터링 됩니다.
    • 동일한 슬라이서를 중복으로 생성하고 싶은 경우 복사 (  Ctrl +  C ) 후 붙여넣기 (  Ctrl +  V ) 로 간단하게 추가 할 수 있습니다.
  • '슬라이서' 이동: 슬라이서는 기본적으로 마우스로 선택 드래그 하면 손쉽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미세하게 이동 하고 싶은 경우 키보드의 방향키를 사용합니다.
  • 필터 해제: 필터 해제 아이콘 필터링 해제 을 통해 필터링 된 내용을 해제 해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 '슬라이서' 제거: 불필요한 슬라이서를 선택 후  Del 키를 누르면 바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중복 선택: 데이터를 중복으로 선택 해 복수개의 데이터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중복 선택 방법은 아래 중 편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 슬라이서의 데이터를  Ctrl 또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 하면 다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 다중 선택 아이콘 다중 선택 을 누르거나 키보드 단축 명령인  Alt +  S 로 다중 선택이 가능한 상태로 전환 후 데이터를 클릭하면 다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으로 특정 텍스트를 포함한 셀 강조하는 방법

'슬라이서 스타일' 적용하기

이렇게 적용 된 슬라이서에는 별도의 '슬라이서 스타일' 을 통해 조금 더 보기 좋게 색상 등을 사용자 화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서_스타일_메뉴에서_색상_지정가능
슬라이서 스타일 메뉴에서 색상 지정가능

슬라이서가 선택 되면 상단 슬라이서 탭이 활성화 되는데, 아래 슬라이서 스타일 메뉴를 통해 '슬라이서' 를 원하는 색상으로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컬럼 별로 색상을 다르게 지정 하면 조금 더 식별이 용이할 것 입니다.

'슬라이서 설정' 옵션 변경하기

'슬라이서 설정' 을 통해 생성 된 '슬라이서' 이름 과 머리글 표시 여부, 정렬 조건등을 원하는 옵션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서_설정_메뉴_이동
슬라이서 설정 메뉴 이동
  1. 설정을 변경 하고 싶은 '슬라이서' (1) 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선택하면 메뉴가 확장됩니다.
  2. 메뉴에서 가장 하단 슬라이서 설정(E) (2) 을 클릭합니다.
슬라이서_설정에서_다양한_옵션_변경이_가능
슬라이서 설정에서 다양한 옵션 변경이 가능
  1. '슬라이서 설정' 이라고 된 제목의 패널이 활성화 되며 이곳에서 기본적인 설정을 수정합니다.
MS 오피스 워드 --- 자동고침 가로 테두리선 제거와 서식 옵션 비활성화

마무리

이렇게, 엑셀에 추가 된 표의 데이터를 빠르고 손쉽게 추출 할 수 있는 '슬라이서' 라는 기능의 기본 사용방법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피벗 테이블을 조금 더 유연하고 가볍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 입니다. 이 '슬라이서' 기능은 작업 공간과 별도로 분리 되어 있기 때문에 필터링을 자주 해야하는 경우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추출 하고 가공하는 작업이 많은 경우 위에서 설명한 '슬라이서' 기능을 사용 하면 꽤 도움이 될 듯합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