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홈 Home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gpedit.msc 사용하는 방법들

gpedit.msc을를_찾을_수_없습니다
gpedit.msc을를 찾을 수 없습니다

'gpedit.msc'을(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gpedit.msc

이와 같이 윈도우 홈 에디션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 하는 경우 찾을 수 없다는 경고 가 표시 되는데 이는 사용 할 수 없도록 비활성화 되어있기 때문 입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 하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프로 에디션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지만 자주 사용 하지 않는 경우 이 부분 때문에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홈 버전에서도 설치 파일을 사용 하거나 패키지 파일을 통해서 로컬 그룹 정책기를 사용 할 수 있는 우회 방법들이 존재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Windows 11 홈 Home 에디션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gpedit.msc 를 사용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총 두 가지 방법을 안내하니 편한 방식을 선택해서 진행 하면 됩니다. 설명 중 중복 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추후 인용에서 사용 하기 위한 의도적인 부분 입니다.


안내 하는 방법은 윈도우 11 뿐 아니라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포스팅 일자 기준이며 언제든 정책에 의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Home (빌드: 22000.348)

'gpedit.exe' 로 설치 하기

제작 출처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능력자(?) 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따로 설치 해서 사용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 배포 했습니다. 이 파일을 설치 하면 Home 에디션 에서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단, 영문 버전이 설치 되니 한글로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 방식을 사용합니다.)

참고: 해당 파일은 삭제 시 권한 요구 등으로 인해 완벽하게 제거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현재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 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윈도우11 홈 Microsoft 계정에서 로컬 계정으로 변경하는 방법

설치 파일 다운로드

DeviantArt_에서_설치_파일을_다운로드_할_수_있다
DeviantArt 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배포 되고 있는 사이트인 DeviantArt 로 이동 후 로그인 하면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버튼으로 파일을 바로 내려 받을 수도 있습니다.

gpedit.exe 실행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푼 다음 setup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닷넷 프레임워크가 필요 하지만 PC 에 설치 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참고: 윈도우에 최신 업데이트가 적용이 되면서 이미 설치했던 파일들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 경우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gpedit_exe_파일_실행
gpedit exe 파일 실행
  1. 다운로드 경로로 이동 해 gpedit.exe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메뉴를 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선택 합니다.
사용자_계정_컨트롤
사용자 계정 컨트롤
  1. 사용 하는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합니다. 그래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하면 됩니다.
    • 만약 매번 뜨는 것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설치_마법사_시작
설치 마법사 시작
  1. 설치는 마법사 형태로 진행 되니 프롬프트 단계를 따라 줍니다. 별다른 이슈 없이 간단하게 설치 가능 합니다.
install_클릭
install 클릭
  1. Ready to install 단계에서 Install 버튼을 클릭 합니다. 아주 짧게 설치가 진행 됩니다.
설치_완료
설치 완료
  1. 설치가 완료 되었으며 Finish 버튼을 눌러 마법사를 종료 합니다.
윈도우 11 부팅 시작 사운드 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는 방법

'.NET Framework' 설치

닷넷 프레임워크가 설치 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설치를 위한 'Windows 기능' 패널이 활성화 됩니다.

dotNET_Framework_다운로드_및_설치_필요
dotNET Framework 다운로드 및 설치 필요
  1. 이 기능다운로드 및 설치 항목을 선택 합니다.
Windows_기능으로_닷넷_프레임워크_다운로드_및_설치
Windows 기능으로 닷넷 프레임워크 다운로드 및 설치
  1. 3단계( 파일 검색 > 필요한 파일 다운로드 > 설치 중 ) 로 설치가 진행 됩니다. 시간이 조금 소요 되니 잠시 기다려 줍니다.
닷넷_프레임워크_설치_완료
닷넷 프레임워크 설치 완료
  1. 설치 가 완료 되면 '다음 기능이 설치되었습니다' 라고 표기 됩니다.
    • 닷넷 프레임 워크 설치 시 위 'gpedit.exe 실행 (설치)' 단계를 한번 더 수행 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실행이 안되는 경우만 선택 적으로 진행 합니다. )
  2. 자신이 사용 중인 환경이 32 비트 윈도우라면 여기 까지 진행 후 바로 Group Policy(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를 모르는 경우 윈도우에서 비트를 확인 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윈도우 64 비트 사용 시 추가 절차

위 설치 파일은 기본적으로 32 비트 경로(SysWOW64)에 설치가 되기 때문에 설치 파일을 64 비트 경로(System32) 로 이동 해 주어야 합니다.

gpedit_msc_파일_복사
gpedit msc 파일 복사
  1. 파일 탐색기( Win +  E) 를 실행 한 다음 C 드라이브 > Windows > SysWOW64 의 순서로 진입 합니다.
    • 탐색기 상단 경로 필드에 C:\Windows\SysWOW64 를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2. SysWOW64 폴더에서 gpedit.msc 파일을 찾아 복사 합니다.
gpedit_msc_파일_경로_이동
gpedit msc 파일 경로 이동
  1. 다시 파일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 > Windows > System32 의 경로로 이동 합니다.
    • 탐색기 상단 경로 필드에 C:\Windows\System32 를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2. gpedit.msc 파일을 붙여넣기 (  Ctrl +  V ) 하거나 직접 마우스로 드래그 해 이동 합니다.
대상_폴더_액세스_거부
대상 폴더 액세스 거부
  1. '대상 폴더 액세스 거부' 라는 제목의 권한 요구 관련 팝업이 생성 되는데 계속(C) 버튼을 눌러 주면 단계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Group_Policy_실행_가능
Group Policy 실행 가능
  1. 정상적으로 Group Policy(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가 실행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부팅 시작 사운드 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는 방법

'MMC에서 스냅인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오류 해결

gpedit.msc를 실행하는 동안 “mmc에서 스냅인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 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오류는 윈도우의 사용자 이름에 둘 이상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발생 합니다.

이 경우 이를 관장 하는 배치 파일을 찾아 구문을 살짝 수정 하면 정상적으로 동작 하게 됩니다.

시스템_환경에_맞는_항목_선택
시스템 환경에 맞는 항목 선택
  1. 파일 탐색기( Win +  E) 를 실행 한 다음 C 드라이브 > Windows > Temp > gpedit 경로로 이동 합니다.
    • 탐색기 상단 경로 필드에 C:\Windows\Temp\gpedit 을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2. 이동 후 현재 자신이 사용 중인 윈도우 시스템에 맞는 값을 찾아 줍니다. 시스템 정보를 모르는 경우 윈도우에서 비트를 확인 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 x86.bat: 32 비트
    • x64.bat: 64 비트
배치_파일_편집
배치 파일 편집
  1. 찾은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메뉴를 확장 한 다음 편집(E)항목을 선택 합니다.
배치파일_username_표기_형식_변경
배치파일 username 표기 형식 변경
  1. 추가적으로 설치 된 에디터가 없다면 메모장으로 실행 됩니다. 배치 파일 실행 명령어 중 상단에 위치한% username % 을 찾아 줍니다.
  2. 해당 값 앞뒤에 를 추가 해 “%username %” 형태로 편집 해 줍니다.해당 라인의 변경 전 과 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변경 전: icacls %WinDir%\SysWOW64\ gpedit.dll /grant:r %username%:f
    • 변경 후: icacls %WinDir %\SysWOW64\gpedit.dll /grant:r %username%:f
파일_저장
파일 저장
  1. 이제 파일을 저장 한 다음 'Group Policy(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 해 오류가 해결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gpedit.msc' 패키지 설치 하기

위 방법은 영문으로 되어 있고 언어 설정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홈 에디션에서 제한 된 gpedit.msc 를 패키지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는 것으로 윈도우 언어에 따라 설치 되기 때문에 윈도우 한글 버전 같은 경우 gpedit.msc 역시 한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콘솔에서 직접 다운로드 해도 되지만 배치파일을 사용 하면 조금 더 편하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부팅 시작 사운드 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는 방법

배치 파일 준비

준비 해 둔 구문을 이용해서 배치 파일을 직접 제작 하거나, 미리 제작 해둔 배치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준비 해 줍니다.

배치 파일 직접 생성

  1. 메모장 ( Notepad ) 을 실행 후 아래 명령어 구문을 붙여넣기 (  Ctrl +  V ) 하거나 직접 입력 해 줍니다.
@echo off 
pushd "%~dp0"

dir /b %SystemRoot%\servicing\Packages\Microsoft-Windows-GroupPolicy-ClientExtensions-Package~3*.mum >List.txt 
dir /b %SystemRoot%\servicing\Packages\Microsoft-Windows-GroupPolicy-ClientTools-Package~3*.mum >>List.txt

for /f %%i in ('findstr /i . List.txt 2^>nul') do dism /online /norestart /add-package:"%SystemRoot%\servicing\Packages\%%i" 
pause
  1. 코드 입력 후 .bat 형식으로 저장 합니다. 제작 방법을 모르는 경우 배치 파일 만드는 방법을 확인하세세요.

배치 파일 다운로드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미리 제작 해둔 배치 파일을 내려 받아 줍니다. 압축 되어 있다면 해제가 필요 합니다.

배치 파일 실행

위 절차로 만들어진 배치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배치_파일_관리자_권한으로_실행
배치 파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배치 파일(.bat) 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메뉴를 확장 합니다.
  2.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클릭 해 줍니다.
사용자_계정_컨트롤
사용자 계정 컨트롤
  1. 이와 같이 계정 수준에 따라 '사용자 계정 컨트롤 이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부팅 시작 사운드 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는 방법

패키지 설치

배포_이미지_서비스_및_관리도구를_통해_패키지_설치_진행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도구를 통해 패키지 설치 진행
  1.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서 패키지 파일이 설치 됩니다. 일반적으로 1 ~2분 내 모두 완료 됩니다.
  2. 설치가 완료 되면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라고 표기 되니 아무 키나 입력 해 주면 콘솔이 종료 됩니다.
  3. 일반적으로 재부팅 없이 사용이 가능 하지만 경우에 따라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로컬_그룹_정책_편집기_사용_가능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사용 가능
  1. 정상적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가 실행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의 Home 에디션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gpedit.msc) 를 사용 할 수 있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안내 하는 방식 중 선호하는 방법을 선택 해 사용하면 됩니다. 내용에 언급 되어 있지만 이 방법은 우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 업데이트 등으로 초기화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시 설치 해주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 하니 이점은 참고 합니다.

윈도우 11 부팅 시작 사운드 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는 방법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thought on “윈도우 11 홈 Home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gpedit.msc 사용하는 방법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