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등 다양한 이유들로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을 이메일 주소로 사용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버를 직접 생성하고 운영하거나, 일부 메일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개인 도메인 등록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서버를 직접 생성해서 운영하는 것은 초보 사용자에게 쉬운 일이 아니며 구축을 했다고 하더라도 스팸 필터링 등 추가적으로 체크해야 하는 일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남은 대안은 기존의 메일 업체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다음 스마트웍스 이외에는 이런 서비스들은 대부분 유료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다음 스마트웍스는 개인적으로 디자인 이 마음에 들지 않고, 그 다음으로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플러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클라우드 플러스를 통해 자신의 도메인으로 맞춤형 이메일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엣지 브라우저
선행 사항
아래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iCloud+(아이클라우드 플러스) 에 구독 중이어야 하며, 사용할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iCloud+
'아이클라우드 플러스'는 애플의 프리미엄 클라우드 구독서비스 이며 가입 시 다양한 서비스들을 추가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장 저렴한 50GB iCloud+ 상품(현재 기준 1,100원/월) 에서도 '맞춤형 이메일 도메인' 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5개의 도메인 등록 가능
- 1개의 도메인에 3개의 메일 사용 가능 (예: a@mail.com, b@mail.com, c@mail.com)
도메인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메일로 사용 할 도메인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은 유료로 판매 하고 있으며 이를 구매하는 방식은 대동 소이합니다. 설명에서는 개인적으로 즐겨 사용하는 클라우드 플레어를 통해 진행 하며 도메인 구매와 관련 된 기본적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아이클라우드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등록
아이클라우드 접속 후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메뉴를 통해 자신의 도메인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접속
- 선호 하는 검색엔진 에서 "아이클라우드" 등으로 검색을 합니다.
- 검색결과 중 iCloud 링크를 클릭 후 접속 합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iCloud
- 아이클라우드 로그인 화면이 보여지는데 아이디, 비밀번호 와 2단계 인증 등 보안 설정에 따라 절차를 진행 후 접속을 합니다.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등록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메뉴 이동 후 도메인 등록 과정을 진행합니다.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이동
- 아이클라우드 접속 후 계정 설정 링크 메뉴를 클릭합니다.
- '설정' 페이지에서 화면 아래로 조금 스크롤 해 이동 하면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섹션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섹션의 관리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도메인 등록 절차 진행
- '추가할 도메인을 누가 사용합니까?' 단계로 전환 되면 해당 도메인을 사용 할 대상 범위를 나만 또는 나와 나의 가족 중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서는 나만 으로 선택합니다.
- 'iCloud Mail 에서 사용할 도메인 입력' 단계에서 등록 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입력 후 계속 버튼을 클릭 합니다.
- '단계 2: 기존 이메일 주소 추가' 에서는 현재 이 도메인에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가 있는 경우 해당 이메일 주소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서는 따로 사용 중인 이메일이 없기 때문에 이메일 주소 없음 으로 진행합니다.
- '단계 3: 도메인 등록 대행 업체의 설정 업데이트' 의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곳에서 도메인 업체에서 등록 해야 하는 도메인 레코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이클라우드 메일로도 전송됩니다.
도메인 업체 DNS 레코드 추가
'아이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레코드 정보를 도메인 업체로 이동 후 DNS 레코드를 추가 등록 해야합니다. 설명에서는 클라우드플레어로 설명하지만 거의 모든 도메인 업체가 유사한 방식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 구매한 도메인의 DNS 설정으로 이동 하면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레코드 추가 메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레코드 추가 시 형식에 따라 2~5개 정도의 입력 필드가 생성 되고 이곳에 앞서 제공 받은 레코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설정 내용 추가 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총 5개의 레코드가 추가 되었습니다.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등록 마무리
도메인 업체에서 DNS 레코드 추가가 모두 완료 되었다면 다시 아이클라우드의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등록 과정을 이어서 진행 하면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 아이클라우드 설정 페이지로 다시 돌아와 도메인 레코드 정보 화면을 빠져나가기 위해 뒤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단계 4: 도메인 설정 완료' 에서 설정 완료 버튼을 탭합니다.
- '기록 업데이트 여부 확인' 으로 시작 되는 안내 창이 팝업 되는데 도메인 업체에 레코드 추가를 완료 했으니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 도메인 레코드가 정상적으로 추가 된 경우 '도메인을 iCloud Mail에서 사용할 수 있음' 으로 시작 되는 안내창이 팝업 됩니다.단계를 진행하기 위해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레코드 설정이 잘못 입력 된 경우 문제가 되는 형식이 표기 된 오류 창이 팝업 됩니다.
- 새로 생성한 도메인 과 연결 된 기본 iCloud 메일을 하나 지정 후 계속 버튼을 눌러 단계를 진행합니다.
- 기본 이메일 주소가 지정 되었다는 내용의 팝업 창이 생성되니 확인 후 완료 버튼을 클릭 해 닫아 줍니다.
- 기본 적인 설정 과정이 마무리 되었다면 뒤로 버튼을 클릭 해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등록 과정을 종료 합니다.
이메일 주소 생성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등록 과정이 마무리되면 이제 도메인 의 @
앞에 사용할 이메일 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에서 바로 추가 할 수 있지만 관리 메뉴 구성 등을 확인 하기 위해 굳이 분리해서 설명합니다.
- 다시 iCloud 설정에서 사용자 설정 이메일 도메인 섹션으로 이동 후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전 단계에서 등록 한 도메인을 확인 할 수 있으니 해당 도메인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 '이메일 주소 추가' 섹션의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이메일 주소' 필드에 실제 사용 될 이메일 주소를 형식에 맞게 작성 후 이메일 주소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메일 주소가 정상적으로 추가 되었습니다.
- 이곳에서 삭제 버튼 을 이용해 등록 된 주소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안내한 바와 같이 하나의 도메인에는 3개의 이메일 주소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아이클라우드 플러스를 통해 개인 맞춤 이메일 도메인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추가한 자신의 도메인 주소로 메일을 수신 하거나 전송할 수 있습니다. 메일 발신 시 사용 하는 이메일 목록에 새로 등록 한 이메일 주소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갱신에 시간이 소요 되는 경우도 있는데 하니 느긋하게 기다려 줍니다. 또는 애플 디바이스(맥, 아이폰 등) 에서 메일 앱을 접속 시 조금 더 빠르게 등록이 되는 듯 합니다.
개인 브랜딩을 위해 커스텀 도메인이 필요한 경우 위 내용을 참고 해 등록 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