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다운로드 폴더 위치 변경 및 복구하는 방법

윈도우 에서 사진 파일은 자동으로 사진 폴더 , 동영상은 동영상 폴더 이렇게 별도의 폴더를 선택 하지 않았다면 자동으로 파일 형식에 따라서 저장이 진행 됩니다.

그런데 다운로드 폴더는 파일 형식 과 무관하게 웹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내려 받을 때 기본 경로로 인식 되어 자동으로 저장 됩니다.

필자의 경우는 다운로드 경로를 바탕화면으로 수정해서 바로바로 지우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다운로드 받은 브라우저 상에서 바로 실행 하는 경우도 많고 위와 같이 신경 써서 따로 관리를 하지 않는 다면 필요 없는 파일들이 금새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을 기준으로 다운로드 폴더 위치를 다른 드라이브 등으로 변경 하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안내 하는 방법은 윈도우 11 뿐 아니라 윈도우 10 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포스팅 일자 기준이며 언제든 정책에 의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348)

'다운로드' 경로 변경 하기

다운로드 속성의 위치 이동 메뉴를 통해 변경 하고자 하는 폴더를 지정 해주면 간단하게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주의: 원드라이브가 설치되어 있다면 기본 경로를 원드라이브 자체적으로 지정해 버리는 경우가 있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실행 오류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다운로드 속성

다운로드_폴더_속성_메뉴_이동
다운로드 폴더 속성 메뉴 이동
  1. 파일 탐색기 (  Win +  E )를 열고 탐색 창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확장 합니다.
  2. 메뉴에서 속성 으로 이동 합니다.
다운로드_속성_의_위치_이동_메뉴
다운로드 속성 의 위치 이동 메뉴
  1. '다운로드 속성' 패널이 실행 되면 상단 탭을 위치 (1) 로 전환 합니다.
  2. '위치' 항목에서 이동(M) (2) 버튼을 클릭 합니다.

대상 폴더 지정

대상을_선택하십시오
대상을 선택하십시오
  1. '대상을 선택하십시오.' 라고 표기 된 탐색기가 실행 되는데 여기서 이동 하고자 하는 경로를 지정 후 폴더 선택 버튼을 클릭 합니다. 설명에서는 E: 드라이브다운로드 폴더를 새로 생성 한 뒤 선택 했습니다.
설정_적용
설정 적용
  1. 변경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적용(A) 또는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전_위치의_파일을_모두_새_위치로_이동하시겠습니까
이전 위치의 파일을 모두 새 위치로 이동하시겠습니까
  1. '이전 위치의 파일을 모두 새 위치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라는 내용의 안내가 팝업 되는데
    • 기본 파일을 모두 이동 하고 싶다면 예(Y) 버튼을 클릭 합니다. 기존 폴더에 액세스 권한이 부여 된 경우는 해당 옵션을 선택 합니다.
    • 지금 부터 다운로드 받는 파일만 저장 하고 싶다면 아니오(N)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주의: "리디렉션을 계속하면 해당 폴더를 분리하거나 기본위치를 복원할 수 없습니다." 와 같은 폴더 리디렉션 경고 메시지가 팝업 되면 작업을 되돌릴 수 없으니 관련 내용에 대한 이해가 있는 경우에 진행합니다.
윈도우 11 에서 사설 아이피 와 공인 아이피 주소 확인하는 방법

기존 다운로드 경로로 복구 하기

기본값_복원
기본값 복원

'다운로드 속성' 패널에서 기본값 복원(R) 버튼을 통해서 기존 다운로드 경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변경 단계에서 '이전 위치의 파일을 모두 새 위치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를 통해 모두 이동 한 경우 새로운 다운로드 폴더를 생성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 윈도우 11 에서 기본으로 지정 된 다운로드 폴더 위치를 다른 경로로 변경 하는 방법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SSD 를 사용 하는 경우 용량이 부족 할 수 있으니 이렇게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 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윈도우 탐색기 실행 오류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윈도우 11 다운로드 폴더 위치 변경 및 복구하는 방법”

  1. 기존 파일도 옮기시겠습니까에 대한 안내창 이후에
    디렉토리를 사용할 수 없을수도 있다는 창이 떴는데
    따로 설명 없었고 인지하지 못해서 진행했는데
    바탕화면에 있던 모든 문서가 열리지 않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다른 어딘가에 파일이 있겠지 싶어 내pc를 뒤졌고 다시 찾아서 바탕화면에 옮겼지만
    아직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와 바탕화면 폴더가 모두 문서 폴더로 지정이 됐는지 , 아이콘은 그대로지만 위치가 documents이고, 기본값 복원을 해도 돌아오지 않습니다 ..

    어떻게 복구할 수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응답
    • 원드라이브 가 설치 된 경우 리디렉션 경고가 날 수 있습니다. 리디렉션 상태에서 진행하더라도 파일은 열려야 정상인데 이상하네요. 이 부분에 대해 레지스트리를 다시 원래 상대로 복구 하는 방식으로 조치 할 수 있지만 이 또한 확신할 수 없겠네요.

      —-

      윈도우키+R 또는 시작메뉴의 실행에서 regedit 를 쓰고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나오면 문서와 사진에 잡혀있는 원드라이브 폴더 경로를 검색합니다. (예. c:\user\홍길동\Onedrive\Pictures)
      저의 경우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User Shell Folders
      의 레지스트리 경로에서 발견 했는데요 여기서 원드라이브로 잡혀있거나 c:\user\홍길동 과 같은 유저폴더로 잡혀있는 것들을 전부 제가 원하는 경로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원드라이브를 실행해서 폴더 공유를 모두 해제하고 최종적으로 원드라이브를 ‘지웠습니다.’
      저는 이렇게 해결을 했습니다.

      이런 안내가 있고 제가 임의로 리디렉션 상황을 만든 뒤 다시 복구해보니 복구가 되었네요. 관련 내용에 대해 본문에 안내도 추가 했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