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잠금 단축키 윈도우 + L 비활성화 끄는 방법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시스템 동작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단축키 명령어들을 많이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윈도우 로고키 와 영문 L 키를 같이 누르게 되면 시스템을 잠금 으로 전환 하게 됩니다. 이를 윈도우에서는 ‘순식간에 PC 잠금’ 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필자의 경우 오토핫키를 이용해 윈도우 로고 키 와 L 키에 별도의 단축키를 설정해서 사용 하고 있어 해당 단축키를 사용 하면 화면이 잠기게 되어 불편 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기본 단축키들은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이를 비활성화 하거나 다시 활성화 할 수있어 해당 키 조합을 비활성화 해서 사용 중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에서 시스템을 빠르게 잠글 수 있는 Win + L 단축키 조합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단축키 조합을 비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 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윈도우 ‘실행’ 창을 이용 해 빠르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의 수정 과 편집은 운영체제의 변경을 가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 손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 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1 실행 (단축키 :   Win +   R ) 창 을 활성화 합니다. ‘실행’ 창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실행창 사용 방법을 참고 합니다.
  2. 2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3. 3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뜨는 경우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하고 그래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합니다. 필요 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System 키 폴더 생성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후 Policies 키 폴더 로 이동 후 해당 키 아래 System 키를 생성 해 주어야 합니다.

Policies 키 폴더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Policies 키로 이동하는 경로를 안내 합니다.

Policies키_폴더_이동
Policies키 폴더 이동
  1. 1 아래 경로로 이동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창에 경로를 그대로 붇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Policies 키 아래 System 키 폴더 생성

Policies 키 로 이동 후 아래 System키 폴더 생성

Policies_에서_새로운_키_만들기
Policies 에서 새로운 키 만들기
  1. 1 Policies 키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1) 해 메뉴를 확장 합니다.
  2. 2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키(K) (2) 순서로 진입 해 새로운 키를 생성 합니다.
키_이름_System_으로_변경
키 이름 System 으로 변경
  1. 3 새로 생성된 새 키 # 1 의 이름을 System 으로 변경 합니다.

DisableLockWorkstation 값 생성 및 수정

이제 System 키 폴더 에서 DisableLockWorkstation 값 을 새로 생성 하고 해당 값을 수정 해주면 됩니다.

System_키_폴더_에_새로운_DWORD_값_생성
System 키 폴더 에 새로운 DWORD 값 생성
  1. 1 LapConfig 키 폴더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1) 해 메뉴를 확장 합니다.
  2. 2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값(D) (2) 순서로 진입 해 새로운 값을 생성 합니다.
새로생성한_값_이름을_DisableLockWorkstation_로_변경
새로생성한 값 이름을 DisableLockWorkstation 로 변경
  1. 3 새로 생성된 새 값 # 1 의 이름을 DisableLockWorkstation 로 변경 합니다.
DisableLockWorkstation_값_데이터_편집
DisableLockWorkstation 값 데이터 편집
  1. 4 DisableLockWorkstation 값을 마우스로 두번 클릭 해 값 편집 창을 실행 합니다.
  2. 5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1 로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참고: 다시 단축키를 활성화 하고 싶다면 값 데이터(V)0 으로 수정 하면 되고 값을 수정 하면 바로 적용이 되지만 개인적으로 레지스트리 수정 후에는 시스템을 1회 재부팅 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 에서 시스템을 간편하게 잠글 수 있는   Win +   L 단축키 조합이 필요 하지 않는 경우 이를 동작 하지 않도록 비활성화 하는 방법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자 와 같이 단축키 조합 이슈가 아니더라도 실수로 잠금을 할 확률이 존재 하기 때문에 이 로 인해 불편 했다면 위 레지스트리 값 편집으로 간단하게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동작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위 값을 우선적으로 체크 해보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