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작업 표시줄 의 시계 날짜 에서 요일을 표기 하는 방법

스마튼폰이 보편화 되고 애정 하는 구글 캘린더 까지 사용 한 뒤로 손목 시계 와 종이로 된 달력을 사용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쁘게 지내 다 보면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인식을 하지 못할 때가 있는데 이 때 손쉽게 접근이 가능 한 것이 컴퓨터의 작업 표시줄 트레이 부근에 위치한 시계 입니다.

이 시계를 마우스로 클릭 하면 작은 달력이 팝업이 되어 손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확인 시 마우스로 클릭을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는데요. 윈도우 자체적으로 날짜 형식을 수정 하면 간단하게 요일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초 단위 도 추가 할 수 있으니 필요 한 경우 참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작업 표시줄 에 위치한 시계 / 날짜 에서 요일을 표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안내 하는 방법은 윈도우 11 뿐 아니라윈도우 10 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포스팅 일자 기준이며 언제든 정책에 의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348)

'제어판'에서 요일 표시 하는 방법

제어판에서 기본으로 지정 된 날짜 형식을 변경 하면 요일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마우스 유틸리티' 클릭 효과, 십자선, 커서 위치 찾기 - 파워 토이즈

제어판 실행

원하는 방식으로 제어판을 실행 합니다. 설명에서는 검색으로 진행 합니다.

제어판_실행
제어판 실행
  1. 작업 표시줄에서 검색 아이콘 윈 돋보기 아이콘 (1) 을 클릭 해 검색 패널을 실행 합니다. 키보드 명령어인  Win +  S 를 사용 해도 됩니다.
  2. 상단 텍스트 필드에 제어판 등으로 입력 후 검색 해 줍니다. 제어판 실행 방법에서 더 많은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검색 결과 가장 정확제어판 앱을 직접 실행 하거나 실행 옵션에서 열기 (2) 를 클릭 합니다.

날짜 형식 수정

제어판의 형식 사용자 지정 항목에서 날짜 형식에 요일을 추가 합니다.

제어판_에서_시계_및_국가_범주_이동
제어판 에서 시계 및 국가 범주 이동
  1. '제어판' 이 실행 되면 시계 및 국가 탭으로 이동 합니다. 항목이 보이지 않는 다면 오른쪽 상단 보기 기준범주 로 변경 합니다.
국기_또는_지역_이동
국기 또는 지역 이동
  1. '시계 및 국가' 섹션의 국가 또는 지역 으로 한번 더 이동 합니다.
국가_또는_지역_형식의_추가_설정_메뉴_이동
국가 또는 지역 형식의 추가 설정 메뉴 이동
  1. '국가 또는 지역' 패널이 활성화 되면 상단 탭을 형식 (1) 으로 전환 합니다.
  2. 그 다음 하단 추가 설정(D) (2)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 해 줍니다.
형식_사용자_지정_의_간단한_날짜_형식_수정
형식 사용자 지정 의 간단한 날짜 형식 수정
  1. '형식 사용자 지정' 창으로 이동 되는데 다시 상단의 탭을 날짜 (1) 로 변경 합니다.
  2. 아래 '날짜 형식' 박스에서 간단한 날짜(S) (2) 의 값 의 또는 ddd 를 추가 합니다.
    • yyyy. M. d. ddd: 2021.12.02. 목 과 같은 형식으로 표기 됩니다.
    • ddd. yyyy. M. d.: 목. 2021.12.02. 과 같은 형식으로 표기 됩니다.
요일_적용_완료
요일 적용 완료
  1. 이와 같이 요일이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디스크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오류 해결하는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 에서 요일 표시 하는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후 international 키 값을 수정 해주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를 활성화 합니다. 설명에서는 '실행' 창으로 진행 합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의 수정 과 편집은 운영체제의 변경을 가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 손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 하길 권장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실행 (단축키 :  Win +  R) 창 을 활성화 합니다. '실행' 창 에대한 기본 적인 내용은 실행창 사용 방법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3.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뜨는 경우
    • 일단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합니다.
    • 그래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하면 됩니다.
    • 만약 매번 뜨는 것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10 작업 표시줄의 입력 도구 모음 선택 창을 제거하는 방법

international 키 수정

international 키 아래 sShortDate 값을 찾아 원하는 옵션으로 편집 하면 됩니다.

international 키 이동

international_키_폴더_이동
international 키 폴더 이동
  1. 아래 경로로 이동 합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International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창에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sShortDate 값 편집

sShortDate_값_열기
sShortDate 값 열기
  1. international키 하위 항목 중 sShortDate 값을 찾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수정(M) 메뉴를 통 해 값 편집 창을 실행 합니다.
sShortDate_문자열_값_데이터_편집
sShortDate 문자열 값 데이터 편집
  1. '문자열 편집' 패널이 활성화 되며 값 데이터(V)ddd 를 앞 또는 뒤 원하는 위치에 추가 합니다.
  2.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 값을 반영 합니다.
  3. 레지스트리 적용을 위해 작업 관리자를 실행 후 '세부 정보' 탭 의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R) 하거나, 시스템을 재부팅 합니다.

윈도우 '설정' 에서 요일 표시 하는 방법

제어판에서 진행 했던 날짜 형식 수정을 윈도우 설정을 통해서 동일 하게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진입 과정 만 다르고 결론 적으로는 동일 합니다.

윈도우 11 엑스박스 게임 바 xbox game bar 삭제 하는 방법

윈도우 '설정' 이동

Windows_설정_의_언어_및_지역_이동
Windows 설정 의 언어 및 지역 이동
  1. Windows 설정 ( 단축키 :  Win +  i ) 앱을 열고 왼쪽 사이드 범주에서 시간 및 언어 (1) 탭으로 이동 합니다.
  2. '시간 및 언어' 에서 다시 언어 및 지역 (2) 메뉴로 이동 합니다.

날짜 형식 수정

기본 값으로 지정 된 날짜 형식에 요일 값을 추가 하면 됩니다.

언어_및_지역_관련_설정의_기본_언어_설정_이동
언어 및 지역 관련 설정의 기본 언어 설정 이동
  1. '언어 및 지역' 의 기본 언어 설정을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국가_또는_지역_형식_탭_추가_설정_메뉴_이동
국가 또는 지역 형식 탭 추가 설정 메뉴 이동
  1. '국가 또는 지역' 패널이 활성화 되면 상단의 탭을 형식 (1) 으로 전환 합니다. 이 내용 부터 제어판에서 진행 했던 내용 과 동일 합니다.
  2. 다시 하단. 추가 설정(D) (2) 버튼을 눌러 줍니다.
형식_사용자_지정_의_날짜_형식_중_간단한_날짜_수정
형식 사용자 지정 의 날짜 형식 중 간단한 날짜 수정
  1. '형식 사용자 지정' 창으로 이동이 되는데 다시 상단 탭을 날짜 (1) 로 변경 합니다.
  2. 설정 또한 동일 하게 아래 '날짜 형식' 박스에서 간단한 날짜(S) (2) 의 값 의 또는 ddd 를 추가 합니다.
    • yyyy. M. d. ddd: 2021.12.02. 목 과 같은 형식으로 표기 됩니다.
    • ddd. yyyy. M. d.: 목. 2021.12.02. 과 같은 형식으로 표기 됩니다.
윈도우 11 에서 파워쉘 실행하는 방법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에서 작업 표시줄 에 위치한 시간 날짜 항목 에서 요일을 추가로 표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요일이 기억 나지 않아 작업 표시줄의 달력을 클릭 해서 확인 하는 일이 은근히 자주 있습니다.

추가로 요일이 표기 되도록 변경 하는 것이 어렵지 않으니 적용 해서 좀 더 편하게 요일을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