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컨텍스트 메뉴 이전 형태로 변경 하는 방법

윈도우11 업데이트 되면서 많은 부분들에 변화가 있었는데요. 그 중 에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부분 중 하나 인 컨텍스트 메뉴 ( 일명 우 클릭 메뉴 ) 가 기존 윈도우 10 의 형태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변경 된 내용은 아래에 따로 살짝 다루기로 하고 아무튼, 이를 좋아 하는 사용자도 있을 것이고 불만족 스러워 하는 사용자도 있을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전 형태의 방식이 좀 더 익숙 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이전 형식으로 변경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1.

윈도우 11 컨텍스트 메뉴 구성

윈도우 11 컨텍스트 메뉴가 어떤 식으로 변경 되었는지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수정 하는 방법을 안내 하겠습니다.

Windows-컨텍스트-메뉴-구성
Windows 11 컨텍스트 메뉴 구성
  • 왼쪽 에 위치한 것이 윈도우11 기본 적인 컨텍스트 메뉴 형태 (1) 입니다. 이전 윈도우10 보다 상당히 단촐 해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자주 사용하는 잘라내기, 복사하기 등의 메뉴는 상단에 아이콘 형태로 배치가 되었습니다.
    • 아래 더 많은 옵션 표시 를 누르면 기존 형태로 메뉴가 확장 됩니다.
  • 오른쪽 에 위치한 메뉴 형태가 확장 된 상태 (2) 이며 이 모양이 이전 방식과 유사 합니다.
    • 기존 과 같이 잘라내기, 복사하기 등의 메뉴가 하단에 그대로 위치 해 있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 후 오늘 적용하는 결과물은 윈도우10의 레거시 버전 그대로 가는 것이 아닌 위 이미지의 확장 된 형태로 고정 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 하는 것 입니다.

이 점 을 인지 했다면 다음 단계에 따라 적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11 에서 사용자 이름 Username 확인 하는 방법

윈도우11 컨텍스트 메뉴 확장 형태로 고정 하기

윈도우 11에서 컨텍스트 메뉴의 형태를 고정 하는 것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아래 절차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합니다.

Windows11_실행_창으로_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Windows11 실행 창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실행 창 (단축키 :  Win +  R) 을 활성화 합니다. '실행' 창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실행 창 사용 방법을 참고합니다.
  2.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regedit 을 입력 합니다.
  3. 확인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4.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보이는 경우 관련된 안내를 확인 후 하단 버튼을 눌러 줍니다. 필요 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로컬 계정 보안 질문 우회 또는 제거하기

2. CLSID 키 위치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한 다음 CLSID 키 위치로 이동 해 야 합니다.

윈도우11_레지스트리_편집기에서_CLSID키_위치로_이동
윈도우11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CLSID키 위치로 이동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에서 아래 경로로 이동 합니다. 값을 편집기 상단 주소창 (1) 에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CLSID
  1. CLSID 키 폴더로 이동이 되면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빈 공간을 선택 한 다음 새로 만들기(N) > 키(K) (2) 로 진입 해 새로운 키를 만들어 줍니다.

3. CLSID 키 하위에 키 추가 생성 및 이름 변경

위의 방식으로 CLSID 키를 만들었는데 하위 에 하나 더 그러니까 총 두개의 키를 추가 해야 합니다.

1 차 키 생성 후 이름 변경

첫번 째 키는 앞의 설명에서 생성을 했는데요. 그렇게 생성된 키의 이름도 변경 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CLSID키_하위_항목에_키_생성
레지스트리 편집기 CLSID키 하위 항목에 키 생성
  1. 키를 생성 하면 새 키#1 이라는 이름으로 지정 이 됩니다.
  2. 해당 키 이름을 아래 값으로 변경 해 줍니다.
{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

2 차 키 생성 후 이름 변경

1차로 생성 된 키 하위에 키를 하나 더 생성 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에서_새로_생성한_키_하위에_다시_키_추가_생성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새로 생성한 키 하위에 다시 키 추가 생성
  1. 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 키 하위에 앞의 방식과 동일 하게 새로 만들기(N) > 키(K) 순서로 이동 해 새로운 키를 만들어 줍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에서_생성한_키이름을_InprocServer_로_수정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생성한 키이름을 InprocServer 로 수정
  1. 생성된 키의 이름을 새 키#1 에서 InprocServer32 (1) 로 수정 합니다.
  2. InprocServer32 키 하위에 (기본값) (2) 항목을 마우스를 이용해 두번 클릭 해 문자열 편집 패널을 실행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생성한_키_의_값_데이터_빈칸_확인
레지스트리 편집기 생성한 키 의 값 데이터 빈칸 확인
  1. '문자열 편집' 창이 활성화 되면 값 데이터(V) 텍스트 필드가 공란으로 비워져 있는지 체크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닫아 주면 됩니다.
  2. 위 절차를 수행하고 난 다음 적용을 위해 컴퓨터 를 1회 재부팅 합니다.
윈도우11_컨텍스트_메뉴_기본값을_확장형으로_변경완료
윈도우11 컨텍스트 메뉴 기본값을 확장형으로 변경완료
  1. 이와 같이 컨텍스트 메뉴를 실행 하면 확장 된 상태로 실행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컨텍스트 메뉴 호버 시 열리는 속도 조정 하는 방법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이전 형식으로 변경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자와 취향이 비슷하다면 이와 같이컨텍스트 메뉴를 확장 된 형태로 수정 해서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윈도우 11 컨텍스트 메뉴 이전 형태로 변경 하는 방법”

  1. 안녕하세요!
    컨텍스트 메뉴를 윈도우 10으로 변경 후 PowerToys의 기능들이 노출되지 않는데요.
    위 이미지에서는 PowerRename이 보이시는데 따로 설정하신게 있으실까요?

    응답
    • 22H2 버전 Windows 11에서 위 과정을 진행해봤지만, 정상적으로 표시가 되고 있네요. 다른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표시가 되지 않는 듯 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