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업데이트 되면서 많은 부분들에 변화가 있었는데요. 그 중 에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부분 중 하나 인 컨텍스트 메뉴 ( 일명 우 클릭 메뉴 ) 가 기존 윈도우 10 의 형태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변경 된 내용은 아래에 따로 살짝 다루기로 하고 아무튼, 이를 좋아 하는 사용자도 있을 것이고 불만족 스러워 하는 사용자도 있을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전 형태의 방식이 좀 더 익숙 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이전 형식으로 변경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1.

윈도우 11 컨텍스트 메뉴 구성

윈도우 11 컨텍스트 메뉴가 어떤 식으로 변경 되었는지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수정 하는 방법을 안내 하겠습니다.

Windows 컨텍스트 메뉴 구성
Windows 11 컨텍스트 메뉴 구성
  • 왼쪽 에 위치한 것이 윈도우11 기본 적인 컨텍스트 메뉴 형태 (1) 입니다. 이전 윈도우10 보다 상당히 단촐 해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자주 사용하는 잘라내기, 복사하기 등의 메뉴는 상단에 아이콘 형태로 배치가 되었습니다.
    • 아래 더 많은 옵션 표시 를 누르면 기존 형태로 메뉴가 확장 됩니다.
  • 오른쪽 에 위치한 메뉴 형태가 확장 된 상태 (2) 이며 이 모양이 이전 방식과 유사 합니다.
    • 기존 과 같이 잘라내기, 복사하기 등의 메뉴가 하단에 그대로 위치 해 있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 후 오늘 적용하는 결과물은 윈도우10의 레거시 버전 그대로 가는 것이 아닌 위 이미지의 확장 된 형태로 고정 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 하는 것 입니다.

이 점 을 인지 했다면 다음 단계에 따라 적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1 컨텍스트 메뉴 확장 형태로 고정 하기

윈도우 11에서 컨텍스트 메뉴의 형태를 고정 하는 것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아래 절차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합니다.

Windows11_실행_창으로_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Windows11 실행 창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1 실행 창 (단축키 :   Win +   R ) 을 활성화 합니다. ‘실행’ 창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실행 창 사용 방법을 참고합니다.
  2. 2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regedit 을 입력 합니다.
  3. 3 확인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4. 4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보이는 경우 관련된 안내를 확인 후 하단 버튼을 눌러 줍니다. 필요 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2. CLSID 키 위치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한 다음 CLSID 키 위치로 이동 해 야 합니다.

윈도우11_레지스트리_편집기에서_CLSID키_위치로_이동
윈도우11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CLSID키 위치로 이동
  1.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에서 아래 경로로 이동 합니다. 값을 편집기 상단 주소창 (1) 에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CLSID
  1. 2 CLSID 키 폴더로 이동이 되면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빈 공간을 선택 한 다음 새로 만들기(N) > 키(K) (2) 로 진입 해 새로운 키를 만들어 줍니다.

3. CLSID 키 하위에 키 추가 생성 및 이름 변경

위의 방식으로 CLSID 키를 만들었는데 하위 에 하나 더 그러니까 총 두개의 키를 추가 해야 합니다.

1 차 키 생성 후 이름 변경

첫번 째 키는 앞의 설명에서 생성을 했는데요. 그렇게 생성된 키의 이름도 변경 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CLSID키_하위_항목에_키_생성
레지스트리 편집기 CLSID키 하위 항목에 키 생성
  1. 1 키를 생성 하면 새 키#1 이라는 이름으로 지정 이 됩니다.
  2. 2 해당 키 이름을 아래 값으로 변경 해 줍니다.
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

2 차 키 생성 후 이름 변경

1차로 생성 된 키 하위에 키를 하나 더 생성 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에서_새로_생성한_키_하위에_다시_키_추가_생성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새로 생성한 키 하위에 다시 키 추가 생성
  1. 1 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 키 하위에 앞의 방식과 동일 하게 새로 만들기(N) > 키(K) 순서로 이동 해 새로운 키를 만들어 줍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에서_생성한_키이름을_InprocServer_로_수정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생성한 키이름을 InprocServer 로 수정
  1. 2 생성된 키의 이름을 새 키#1 에서 InprocServer32 (1) 로 수정 합니다.
  2. 3 InprocServer32 키 하위에 (기본값) (2) 항목을 마우스를 이용해 두번 클릭 해 문자열 편집 패널을 실행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생성한_키_의_값_데이터_빈칸_확인
레지스트리 편집기 생성한 키 의 값 데이터 빈칸 확인
  1. 4 ‘문자열 편집’ 창이 활성화 되면 값 데이터(V) 텍스트 필드가 공란으로 비워져 있는지 체크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닫아 주면 됩니다.
  2. 5 위 절차를 수행하고 난 다음 적용을 위해 컴퓨터 를 1회 재부팅 합니다.
윈도우11_컨텍스트_메뉴_기본값을_확장형으로_변경완료
윈도우11 컨텍스트 메뉴 기본값을 확장형으로 변경완료
  1. 6 이와 같이 컨텍스트 메뉴를 실행 하면 확장 된 상태로 실행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이전 형식으로 변경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자와 취향이 비슷하다면 이와 같이컨텍스트 메뉴를 확장 된 형태로 수정 해서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Write A Comment